ADVERTISEMENT

구술면접 공동 출제…내신부담 줄었다

중앙일보

입력

서울에는 6개의 외고가 있으며 2006학년도에 이어 올해도 구술면접은 공동출제한다. 작년과 달리 경기권 외고와 같은 날 전형을 치를 예정이다. 지원 기회가 작년의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지역별 . 학교별로 다른 입시 내용을 미리 숙지해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준비하자.

★ 대원외국어고등학교 / www.daewon.seoul.kr

현재 2개 반인 독일어과를 1개로 줄이고 일본어과 1개 반을 신설한다. 105명을 선발하는 국제어과는 유학반으로 자동 편성되며 신설된 국제화 전형과 경시대회 전형에서 65명, 일반전형에서 40명을 선발한다. 영어능력 우수자 전형으로 합격할 경우 국제어과로 지원할 수 없다.

국제화 전형 지원자에 한하여 영어 인증 시험 가산점을 최하 10점~30점까지 받을 수 있다. 지원 자격에 해당하는 점수부터 가산점이 주어지므로 이 전형 지원자는 적어도 10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경시대회 전형은 2007학년도까지만 유지되며 모든 학과에 지원할 수 있다. 단, 2005학년도 및 2006학년도 수상 실적이 모두 있어야 한다. 인정되는 경시대회는 IET (국제영어대회) . IEEC (국제영어논술대회)다.

대원외고는 영어가 아닌 외국어능력 우수자도 영어듣기를 실시한다. 외국어별 지원자의 해당 외국어 듣기 실력은 모두 비슷하므로 변별력을 영어듣기에 두고 있다. 외국어능력 우수자를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구술면접을 시행한다.

일반전형 전형 방법은 교과성적 320점 + 가중치 성적 (3학년 1학기 국 . 영 . 수 . 사) 100점 + 비교과 (출석 . 봉사) 30점 + 영어듣기 100점 + 구술면접 50점이다.

★ 한영외국어고등학교 / www.hyfl.hs.kr

스페인어 2개 반을 신설했다. 따라서 2007학년도에는 70명 늘어난 350명을 선발한다.

올해 한영외고 입시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체적으로 지원 자격이 완화됐다. 성적 우수자 . 학교장 추천 전형에서 필수였던 봉사활동 20시간 이상 조항이 사라졌다. 3학년 1학기 영어성적 또는 한영외고 시행 영어인증시험을 요구했던 일반전형 자격 제한도 전부 폐지해 국내 내신 산출이 가능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석차백분율 8% 이내인 자만 지원할 수 있었던 성적 우수자도 10% 이내로 확대했다.

둘째, 내신의 변별력을 강화했다. 작년까지는 내신 급간 점수차가 아주 미미했지만 2007학년도부터는 전년에 비해 약간의 점수차를 둘 방침이다. 실질 반영율은 크지 않아도 중학교 과정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성적 우수자는 석차백분율 10% 이내로 지원 자격을 완화했지만 1% 당 점수차는 0.2에서 1점으로 커졌다. 교과성적을 보지 않던 전문어 우수자도 교과성적을 5등급으로 나누어 반영한다. 1단계 당 -2점이며 국내 내신으로 20%까지는 30점 만점, 40%까지는 28점이다.

셋째, 글로벌 인재 전형을 신설한다. 입학 후 해외 유학을 준비한다. 글로벌 인재 전형은 영어능력 우수자와 교과성적 우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45명을 선발하는 글로벌 인재는 영어능력 우수자 25명, 교과성적 우수자 20명이다. 글로벌 인재 전형의 교과성적 우수자는 성적 우수자 전형과 다르며 석차백분율이 20% 이내여야 한다. 중 1 ~ 3학년까지 국내 성적이 전혀 없는 학생은 지원이 불가능하다.

한영외고는 성적 우수자 . 학교장 추천 . 일반전형에서 구술면접을 보고, 영어듣기는 일반전형 응시자에만 해당된다.

글로벌 인재 및 전문어 우수자의 외국어 인증점수와 자기 소개서는 등급별로 점수화 한다. 학교장 추천도 조건에 따라 최하 4점에서 최고 10점까지 받을 수 있다. 세 가지 추천 조건 (학교 임원 등의 특별활동 . 효행상 등의 공인기관표창 . 영어인증점수 등의 진로 특성)을 모두 충족할 경우 각 조건별로 가산점을 중복 부여 받을 수 있다.

★ 명덕외국어고등학교 / www.mdfh.or.kr

명덕외고는 2006학년도 20명을 선발했던 전공어 우수자에서 영어 우수자를 분리했다. 영어 우수자 12명, 기타 외국어 (독일어 . 프랑스어 . 일본어 . 러시아어 . 중국어 우수자) 8명을 뽑는다.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과학 평균이 40% 이내인 자만 지원할 수 있던 전공어 우수자 (영어 포함)의 내신 자격이 모두 폐지됐다. 영어 우수자는 공인 점수 자격을 그대로 유지하나 (TOEIC(CBT) 225점 이상 . TOEIC 800점 이상 . TEPS 710점 이상) 다른 전공어는 이 조건이 폐지돼 지원자 부담을 줄였다.

학교장 추천자의 다단계 전형이 사라졌다. 내신과 경력 점수로만 선발하던 기존 1단계 전형에 구술면접을 추가해 200점 만점으로 선발한다.

교과성적 우수자는 두 가지로 지원할 수 있다. 전교과 10% 이내거나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국 . 영 . 수 석차백분율 9개 중 상위 6개를 선택해 평균한 것이 10% 이내이면 지원할 수 있다. 교과성적 우수자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모두 구술면접을 실시한 후 석차 백분율에 따라 50%를 우선 선발한다. 나머지 50%는 석차 백분율과 구술면접 점수, 국 . 영 . 수 석차백분율을 합해 최종 결정한다.

전문어(영어 포함) 우수자를 제외한 모든 지원자에게 구술면접을 시행한다.

★ 대일외국어고등학교 / www.daeil.or.kr

서울 지역 외고 중에서 유일하게 기숙사를 운영하는 대일외고는 약 160명을 수용할 수 있다. 영어 . 비영어를 통틀어 선발하던 외국어 특기자 전형이 비영어 특기자만 선발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영어 특기자는 신설된 글로벌 리더 전형으로 선발하며 이 전형 합격자는 영어를 전공하는 국제어과로 자동 편성된다.

글로벌 리더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TOEFL (CBT) 230점 이상, TEPS . TOEIC 800점 이상, Phone Pass (SET -10) 65점 이상이어야 한다.

학교장 추천 전형이 신설돼 학교당 2명씩 추천할 수 있다. 회장 . 부회장 전형이 따로 있지만 임원 경력이 있는 자로 학교장 추천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학교장 추천 전형, 회장 . 부회장 전형과 국어 . 영어 성적 우수자 전형은 다단계 전형을 실시한다. 회장 . 부회장 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이 높은 순서대로 5배수를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은 1단계의 교과성적과 면접 점수를 합해 최종 합격하게 된다. 신설된 학교장 추천 전형도 같은 방식으로 선발한다.

국어 . 영어 우수자는 1단계에서 석차백분율이 낮은 순서대로 정원의 50%를 선발한다. 나머지 50%는 전교과 평균 석차 백분율과 국어 및 영어 석차백분율를 점수화 하여 높은 순서대로 10배수를 선발한 후 구술면접을 치른다.

6등급까지인 내신 등급 최고 점수 차이는 -10점이고 급간 점수차는 작년과 같다.

영어듣기는 약 40%가 대일외고 선정 도서에서 출제될 예정이다.

★ 이화여자 외국어고등학교 / www.ewha-gfh.hs.kr

작년과 크게 차이가 없다. 성적우수자의 모집 인원이 작년보다 8명 늘어 50명이다. 모든 전형에서 내신 제한을 두고 있어 입학생의 수준이 일정하게 높다. 영어 특기자는 내신 20% 이내, 전문어 특기자(독일어 . 프랑스어 . 중국어)도 30% 이내만 지원할 수 있다. 영어 특기자로 지원할 수 있는 인증 시험은 TOEFL CBT, IBT만 해당된다.

학교장 추천은 작년까지 경시대회 실적만으로도 지원이 가능했으나 올해는 인성 및 적성 면접이 포함된 구술면접(100점 만점)으로 선발한다.

내신 만으로 선발했던 성적 우수자는 올해부터 다단계 전형을 도입한다. 1단계에서는 전교과 평균 석차 백분율과 5개 교과 (국 . 영 . 수 . 사 . 과) 평균 석차 백분율을 합쳐 20명을 뽑는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에 구술면접 100점을 합산해 30명을 선발한다.

내신 19% 이상은 급간 -5점씩 차이를 주던 방식에서 30%까지는 -2점씩 차이를 주는 것으로 변경돼 수험생들의 내신 부담을 줄였다.

★ 서울외국어고등학교 / www.sfl.hs.kr/

일반전형에서 2단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에서 학과에 관계없이 정원의 50% 를 선발하고, 1단계 전형 탈락자를 대상으로 나머지 50%를 선발한다. 2006학년도에는 내신 230점, 창의사고력을 포함한 구술면접 30점, 영어듣기평가 40점 등 총 270점 만점으로 1단계 전형을 시행했다. 2단계는 1단계 시험에서 얻은 본인의 구술면접, 영어듣기평가 점수를 그대로 반영하되 내신 비중을 50%로 낮추어 재산정 한다. 2007학년도는 구술면접과 영어듣기평가의 점수 배점은 변경되지 않고 내신 점수만 1단계 200점, 2단계 100점으로 하향 조정된다.

성적 우수자는 심화 교과 우수자와 전교과 우수자를 따로 선발한다. 심화 교과 우수자는 서울시 소재 중3 학생만 지원할 수 있고 전교과 우수자는 전국 소재 중학교 3학년 학생은 누구든 지원할 수 있다. 두 전형 모두 2학년 1학기 ~ 3학년 1학기 까지 3개 학기 중 1개 학기 이상 5개 교과의 평균석차 백분율이 10% 이내여야 한다.

외국어 우수자 중 영어 우수자의 지원 자격이 전체적으로 하향 조정되고 PELT가 배제됐다. 기타 전공어 우수자 지원 시 필요했던 공인 외국어 점수의 자격이 사라졌고 경시대회 전형도 폐지됐다.

자료제공 = 페르마에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