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최대 성인웹툰 해적사이트 '밤토끼' 잡혔다…웹툰계 "환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웹툰 해적사이트 '밤토끼' 로고

웹툰 해적사이트 '밤토끼' 로고

웹툰계에서 원망의 목소리가 높았던 '밤토끼'가 붙잡혔다. '밤토끼'는 성인 웹툰 중심의 국내 최대 웹툰 불법유통 사이트로, 한달 평균 약 3500만 명이 방문했다.

부산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저작권법과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밤토끼' 운영자 A(43)를 구속했다고 23일 밝혔다. 함께 서버 관리와 웹툰 모니터링을 했던 공범 B(42)와 C(34) 또한 불구속 입건하고, 캄보디아로 달아난 공범 2명을 지명수배했다.

경찰은 이들이 2016년 10월부터 최근까지 밤토끼 사이트에 국내 웹툰 9만여편을 불법으로 게시하고 도박 사이트 배너 광고료 명목으로 9억5000여만원을 받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경찰은 A의 차 안에서 원화 1억2000만원과 미화 2만 달러를 압수했다. 또 A가 도박사이트 운영자로부터 광고료 명목으로 받은 암호 화폐인 리플 31만개(취득 당시 4억3000만원 상당)에 대한 지급을 정지했다.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 홈페이지. 지금은 차단돼 있다. 오원석 기자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 홈페이지. 지금은 차단돼 있다. 오원석 기자

'밤토끼'와 같은 웹툰 해적 사이트들은 웹툰 업계의 오랜 원흉이었다. 가장 규모가 큰 '밤토끼'는 한 달 평균 약 3500만 명이 접속했던 사이트로, 방문자 수 기준으로 국내 웹사이트 13위에 해당할 정도로 이용자가 많았다. 이들은 웹툰 작가들이 웹툰을 유료 웹툰 플랫폼을 통해 공개하면 2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무료로 볼 수 있게 사이트에 그대로 옮겨왔다.

지난해 기준 한국 웹툰 시장의 규모는 7000억원. 단순 금전적인 가치를 넘어 한국 웹툰은 드라마와 영화 등으로 만들어지며 한류 콘텐트의 원천이 되는 문화적 자산으로도 꼽혀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웹툰 해적사이트의 횡행은 웹툰의 국제적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기도 했다. 해당 업계에서는 이들로 인한 피해가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 '밤토끼'로 인한 저작권료 피해만 그간 2400억원대, 이를 포함한 여러 해적 사이트들로 인한 피해는 지난해 한 해만 2000억원인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런 사이트들은 해외에 서버를 두는 등 수사망을 피해 적발이 쉽지 않았다.

검색 한 번으로 손쉽게 접속해 웹툰을 볼 수 있는 불법 웹툰 공유 사이트 [사진 홈페이지]

검색 한 번으로 손쉽게 접속해 웹툰을 볼 수 있는 불법 웹툰 공유 사이트 [사진 홈페이지]

'밤토끼' 운영자 구속에 해당 업계는 환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호**** 등 적지 않은 웹툰 해적 사이트들이 판치고 있다. 1400여명 작가가 소속된 국내 대표적인 만화가 단체 한국만화가협회는 23일 오전 11시 웹툰 불법 사이트 운영자들을 수사해달라며 고발장을 검찰에 냈다. 협회장인 윤태호 작가는 이 날 "웹툰을 무단으로 도용해 공유하는 행위는 콘텐트 생태계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범죄"라고 강조했다. 레진코믹스 법무팀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제부터가 진짜 전쟁이다. 가장 큰 웹툰 도둑인 밤토끼 운영자가 잡힌 만큼 웹툰 불법복제의 내성을 키우지 않기 위해서라도 사법당국의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밤토끼' 운영자의 적발 소식에 관련 기사 댓글을 통해 "감사했습니다", "다시 만들어주세요", "오늘을 '밤토끼의 날'로 기억하겠다"는 등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만화가협회 소속인 웹툰인사이트 이세인 대표는 "검색해서 간단히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그간 이런 행위 자체가 불법인 줄 모르고 이용하던 분들도 많았다. 이번을 계기로 올바른 인식이 확산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진호 기자 yesn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