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뭄의 세계화…스페인·모로코·인도·이라크 물 부족에 허덕여

중앙일보

입력

남아공 케이프타운 수원인 티워터스클루프댐이 말라붙었다. [AP=연합뉴스]

남아공 케이프타운 수원인 티워터스클루프댐이 말라붙었다. [AP=연합뉴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제2도시 케이프타운은 3년간 이어진 가뭄 탓에 주민 하루 물 사용량을 50리터로 제한했다. 도시 전체 급수를 중단하는 ‘데이 제로(Day Zero)'가 눈앞에 다가오면서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위해서다.

여기에 스페인, 모로코, 인도, 이라크도 심각한 물 부족 위기를 겪고 있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의 국제환경연구기관 세계자원연구소(WRI)가 위성 경보시스템을 토대로 전 세계 50만개 댐을 조사한 결과 모로코에서 두 번째로 큰 저수지 알마시라의 저수량이 60%나 줄었다. 최근 비가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저수량이 10년 새 최저 수준이다.

과거 이 지역에서 저수량이 바닥 나 곡물 생산량이 절반으로 줄고 70만명이 급수난에 시달린 적 있다.

 남아공 케이프타운의 가뭄. [AFP=연합뉴스]

남아공 케이프타운의 가뭄. [AFP=연합뉴스]

이라크 모술 댐도 강우량 부족과 인접 터키 수력발전소의 수요 급증으로 1990년대에 비해 저수량이 60%가 줄었다. 당국은 물 부족 지역 주민들을 다른 곳으로 이주시키고 있으며 시리아와 이라크 사이에는 수자원 확보를 위한 분쟁 조짐도 일고 있다.

인도에서는 최악의 가뭄으로 인디라 사가르 댐 저수량이 계절 평균치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 댐에서 물을 끌어 쓰는 주민만 3천만명에 달한다.

스페인 역시 심각한 가뭄 때문에 부엔디아 댐의 저수량이 지난 5년간 60% 감소했다. 이로 인해 수력 발전량은 크게 줄었고 전기료까지 인상됐다.

WRI는 “케이프타운에 이어 데이제로의 위협을 받게 될 지역이 많다”며 “물 수요 급증과 기후변화로 전 세계의 물 부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진호 기자 jeong.jinh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