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최고인민회의 3일 개막

중앙일보

입력

3일 열리는 북한 최고인민회의 11기 1차 회의는 김정일 정권 2기의 출범이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말 끝난 6자회담(남북, 미.일.중.러) 직후 회의가 열리는 데다 정권 수립 55주년(9월 9일)을 앞두고 있는 점도 주목거리다. 새 대내외 정책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사안은 당면 현안인 북핵 문제에 대해 새로운 입장을 내놓을지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이나 관영 매체가 강조하는 핵억제력 강화와 관련해 이 회의가 별도의 발표를 하면 성격은 달라진다. 이 회의는 북한 헌법상 최고의 권력기관이다.

둘째는 인사 등 조직 문제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재추대될 것이 분명하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재선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홍성남 내각 총리는 경질될 가능성이 있다고 정부 당국은 보고 있다.

고령(79)으로 건강이 좋지 않은 점, 지난해 7월 1일 실시한 경제관리개선조치(7.1조치)가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점이 경질 요인이라고 한다.

그가 경질될 경우 후임 총리에는 연형묵 자강도당 책임비서의 재기용 가능성이 점쳐진다. 정무원 총리를 역임한 그는 1990년대 말 극심한 전력난 속에서도 자강도의 전력 자급자족을 이뤄 金위원장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한때 외교 분야에도 발을 들여놓았다는 얘기도 있다. 하지만 현재 북한 지도층의 세대교체가 진행 중임을 고려할 때 내부 승진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7.1조치를 보완하는 조치도 취해질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는 외국 기업도 북한에 수퍼마켓 등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외교 소식통들은 말한다.
정용수 기자nky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