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고객만족도] 소비재 제조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대상=고추장.간장 두 부문에서 1위. 순창 고추장은 브랜드 마케팅이 주효했다. 97년 '청정원'이라는 패밀리 브랜드를 도입해 자연.정성.전통 등의 이미지를 심는 데 성공했다. 포장 상태, 깨끗한 뒷맛, 함유 성분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하이트맥주=깨끗한 물을 사용하고, 깨끗한 맛을 더하는 비열처리 공법을 택해 맥주 맛을 개선했다. 온도계 마크, 하마 캔, IC 캔 등도 고객 밀착 아이디어로 평가받았다. 첫 맛의 부드러움, 향기, 깨끗한 뒷맛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제일모직=남성 정장 1위. '브랜드 가치 경영'이란 기치를 내세우고 95년 빈폴 브랜드부터 노세일 전략을 도입했다. 바느질 상태, 소재, 디자인, 매장 진열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LG화학=가정용 바닥재 1위. 시장경쟁이 치열해 엎치락 뒤치락을 거듭하는 업종이다. 재구입 의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