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는 국산 자동차보다 수입차의 품질과 서비스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의 만족도가 수입차와 비교해 모든 부문에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9일 경기 평택항 자동차 선적부두에 수출을 앞둔 차량이 줄지어 주차되어 있는 모습.](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1711/08/392e5ca4-6f90-4155-9161-ef3de84d455d.jpg)
지난달 9일 경기 평택항 자동차 선적부두에 수출을 앞둔 차량이 줄지어 주차되어 있는 모습.
7일 자동차 조사·평가 전문업체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7월 9만6123명의 자동차 보유자 또는 2년 내 신차 구매 의향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개 평가항목 가운데 9개에서 국산차 만족도가 수입차보다 낮았다고 밝혔다.
조사결과를 보면 신차를 구매하기 전후 고객 관리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판매 서비스’에서 국산차의 만족률은 53%로, 수입차보다 6%포인트 낮았다. ‘제품’ 만족률 역시 수입차(64%)가 국산차(54%)를 10%포인트 웃돌았다.
‘초기 품질’ 만족률에서도 수입차(71%)가 국산차(62%)를 앞섰다. 구매 1년 이내 소비자에게 차를 운행하면서 겪은 결함·고장·문제점을 지적하도록 하고, 품질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물은 결과다. 특히 이 부문에서 국산차와수입차 간 격차는 지난해 4%포인트에서 올해 9%포인트로 벌어졌다. 최근 출시한 여러 국산 신차들의 초기품질이 그만큼 안정적이지 않다는 뜻이라고 컨슈머인사이트는 설명했다.
차량의 ‘신뢰성’ 평가에서도 국산차는 수입차(평균 0.89건)의 약 2배인 평균 1.74건의 문제를 지적받았다. 신차를 구매한 후 4~6년이 된 사용자에게 엔진, 잡소리, 브레이크 등 19개 항목을 제시하고 ‘연식을 고려해도 비정상’이라고 느끼는 항목을 모두 체크하도록 한 결과다.
‘부식 발생 부위 수’ 조사에서도 국산차(평균 3.94건)는 수입차(평균 1.17건)의 3.4배에 이르렀고, 제조사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조사한 ‘제작사 만족률’ 역시 국산 브랜드(37%)가 수입 브랜드에 19%포인트 뒤졌다. 소비자가 자동차 품질뿐만 아니라 국산차 브랜드 자체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다.
10개 항목 중 유일하게 ‘정비서비스’ 분야에서 국산차가 수입차와 같은 만족률(67%)을 보였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조사 결과 국산 차가 비교 우위인 영역은 거의 없었다”며 “수입차가 국내 시장의 15% 이상을 차지했다지만 아직 한국은 세계에서 수입차 점유율이 낮은 나라 가운데 하나인데, 이런 열세 상황이 이어지면 '수입차 쏠림' 현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