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洪 대표 "결국 야당은 우리뿐…野 3당, 민주당 1·2·3중대"

중앙일보

입력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4일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놓고 "야당은 우리뿐"이라며 여당과 야3당을 일제히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본부중대(더불어민주당)와 1·2·3중대(야3당)가 신(新) 4당연합을 해본들 결국 야당은 우리밖에 없다"면서 "우리로서는 그리 나쁠 게 없다"고 일갈했다. 이어 "깔보이지 않도록 우리가 조금 더 노력하면 된다"면서 "관제언론을 동원해 거꾸로 우리를 비난한다고 해서 우리가 발끈할 필요도 없고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혁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홍 대표는 "한때 대한민국의 주류세력이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세력들이 이제 수구 보수로 몰려 역사의 장에서 퇴장한 과도기에, 자유한국당의 좌표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가 혁신의 본질"이라며 "혁신은 반성을 수반해야 하지만 과거에 매몰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전날 "대선 때 모두 징계사면을 해서 계파가 없어지고 하나가 된 지금, 또 다시 친박 청산 프레임으로 당의 단합을 저해하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라며 "보복이 아닌 반성으로, 과거 회귀가 아닌 미래로의 전진을, 이것이 신보수주의 정신"이라고 강조한 데에 이어 류석춘 혁신위원장에게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류 위원장은 "국회에서 새누리당이 찬성만 하지 않았다면 탄핵까지 가지 않았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던 분들의 잘잘못을 따지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