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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테러 막을수 없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KAL858편 추락참사는 위조 일본인여권을 소지, 이 항공기에 탑승했던 남녀가 바레인에서 체포된 직후 음독자살한 사건과 연계돼 폭탄테러의 심증을 짙게하고있다.
하이재킹, 항공기 폭파, 공항테러등의 항공범죄-.
그 중에서도 항공기 폭파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불특정 다수의 목숨을 앗아가는 인간악의 가장 저열한 범죄행위로 지목된다.
◇역사=1903년 라이트형제가 비행기를 발명한 이래 발생한 첫 항공범죄는 1930년 페루혁명 당시 자신의 고향을 개발시키기 위한 여론환기를 위해 포드 트리모터기를 납치한 티베트인 「타루」가 효시.
당시에는 하이재킹이라는 용어가 없었으나 차츰 항공기 납치사건이 빈발하면서 1958년 2월19일자 영국의 더 타임즈에서 최초로 하이재킹이란 용어를 항공기납치행위란 의미로 사용했다.
원래 하이재킹은 미국의 금주시대때 밀주를 반입하는 범죄를 가리킨 용어.
항공기 개발에 눈부신 발전을 가져온 2차대전후 하이재킹은 동구권에서 자유세계로 탈출하는 수단으로 꼬리를 물었다. 그 후 60년대에는 금전을 목적으로 항공기납치가 성행했고, 68년7월 팔레스타인 게릴라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항공기를 납치하면서 하이재킹과 함께 항공기폭파가 항공범죄의 전면에 드러났다.
◇항공범죄자=공항범죄에 관한 한 보고서는 항공범죄자들의 공통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부류한다.
▲수줍어 보이고 목소리가 낮다 ▲뭔가 신체적 결함이 있어 보인다 ▲목적지와 옷차림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짐이 많지 않다 ▲탑승수속때 경유지·탑승자수·순항고도·엔진의 위치. 연결 항공편등의 질문이 많다 ▲주목받고있는지도 모른다는 심리상태에서 벽이나 기둥에 붙어서 있는등 공항에서의 행동이 부자연스럽다.
정치적 목적의 항공범죄자들은 이같은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이번 KAL기 추락사건과 관련, 용의점을 두고있는 두 남녀는 남자가 7순의 노인으로 다리를 저는등 신체 결함이 있었다는 점과 해외체재기간에 비해 짐이 많지 않았던 점, 기내에서 시종 표정이 굳고 식사를 하지 않는등 부자연스러웠던 점은 공통된다고 볼 수 있다.
◇공중폭파=테러리스트에 의한 항공기 폭파사건을 극적으로 보여주는 두사례는 85년6월23일 아일랜드상공에서 폭발, 3백29명이 몰사한 인도항공사소속 보잉747기사건과 지난해4월2일 발생한 TWA항공소속 보잉727기 사건.
시크교의 과격분리주의자 소행으로 추정된 인도항공점보기폭발사건은 캐나다 몬트리올을 떠나 인도 붐베이로 향해 3만1천피트 상공을 비행중 중간기착지인 런던 히드로공항 착륙 1시간40분을 앞두고 공중폭발했다.
이 항공기의 기장은 추락사고 발생 약8분전 에이레지역 항로 관제센터에 정상운행중이라는 교신을 보낸뒤 조난신호도 보내지 못한채 레이더에서 사라졌다.
추락기의 잔해는 10평방m미만의 작은 조각들로 찢어져 동·서 약8km의 타원형을 이룬채 흩어졌고 항공기연료는 해상에 1.5km까지 퍼져있었다.
이같은 사고상황은 고도3만7천피트를 비행중 추락한 KAL기에도 그대로 적용, 추정해 볼수있다.
사건발생당시 TWA기는 착륙준비단계에 들어가 고도 1천5백피트였다.
이 두사건은 폭발물에 의한 사고였다는 점에서는 공통되지만 사고가 발생한 고도에 따라 결과는 엄청나게 달랐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방지책=항공 범죄방지책중 가장 취약한 부분이 항공기 폭파.
세계항공기구와 각 항공사들은 하이재킹방지 및 대처를 위해 하이재킹 교본까지 만들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지만 공중폭파의 경우는 폭발물이 일단 항공기에 실린후에는 속수무책이기 때문.
한국은 적어도 김포공항폭탄테러이후 항공기 폭파방지에 있어서는 단연 수위. 적어도 현재까지 개발된 최신 검색기는 모두 갖추고 있다.
항공대 테러전문가들은 공중폭파를 막기 위한 방지책으로 ▲사전정보수집▲관계국과의 긴밀한 협조▲위험지역 공항의 취항회피▲공항 검색 강화등을 권하고있다.
특히 공항 검색강화 부분은 검색기 개발과 함께 공항관련직원에 대한 관리, 취약지역 보강등이 중요하다.
현재 개발된 삼면 감시X레이 검색기는 플래스틱폭탄이나 화염병까지 적발해 낼수 있으며 폭약견은 폭발물 감시에 큰몫을 차지한다.
그러나 공항관련직원에 대한 감시는 허술한 점이 많아 검색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으며 극도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보상은 적은 경우가 많아 테러리스트에게 무기·폭발물을 전해주거나 폭발물을 장치하는등 공범으로 범죄에 가담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감시가 소홀한 경유 승객 대기소는 테러리스트가 공범과 접선하는 장소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이 지역에 대한 감시강화와 경유승객에 대한 검색도 항공 범죄를 막는데 중요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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