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크써클, 전문의 상담 없이 시술 땐 더 퀭해질 수도

중앙일보

입력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눈 밑 다크써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외로 여자들에 비해 화장을 하는 비율이 낮은 남성들의 관심이 더욱 높은 편이다. 눈 밑 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외부 환경의 미미한 자극이나 신체적 변화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다른 부위에 비해 피부 탄력이 쉽게 떨어져 눈을 비비는 등의 작은 자극에도 다크써클을 도드라지게 한다. 그래서 환절기에는 다크써클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진다.

다크써클이 생기면 나이보다 나이가 더 들어 보이게 하는 것은 물론 피곤해 보이는 인상으로 사람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다크써클을 개선하는 여러 가지 시술이나 화장품들에 관심도 높다. 하지만 갖가지 시술이나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낮은 편으로 시술이나 화장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

다크서클이란 눈 밑이 검고 어둡게 보여 안색을 어둡고 칙칙하게 만드는 증상들을 통칭하는 것으로 눈 밑 지방을 싸고 있던 막이 약해져 불룩 튀어나와 코 옆 골격선을 따라 검은 그림자가 생기거나 눈 밑 피부에 색소침착이 있어서 푸르스름해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피부가 얇으면 피부하부에 있는 검붉은 색의 안륜근 근육층이 피부에 투영되고 또한 얇아서 주름진 피부는 더 어두워 보이는 착색 현상을 부각시킨다. 여기에 눈 밑 눈물고랑까지 겹치면 눈 밑에 어두운 그림자가 강조돼 눈은 더욱 어둡고 칙칙하게 보이는 것이다.

2차적인 색소침착 현상과 피부멜라닌 색소증가, 눈 밑 피부가 얇아서 눈 밑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고 어두워 보이는 경우, 눈 밑 잔주름 및 눈 밑 지방 등이 원인이 된다. 이처럼 다크써클은 유전적이 요소나 개인의 컨디션 등 선천적인 이유로도 나타나지만 다이어트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후천적인 요인들도 있다.

이처럼 눈 밑 다크써클은 각 각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기 때문에 다크써클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제대로 진단을 받고 본인에게 맞는 다크써클 없애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 다크써클은 남녀노소 상관없이 고민거리이지만 치료하기 어려운 분야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술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최근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이 다크써클 치료에 효과를 보이며 관심이다.

기존의 다크써클 수술의 경우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지방구획이 동반돼있을 때 안와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시키는 눈 밑 지방재배치 시술을 통해 다크써클을 교정하지만, 눈 밑 피부자체의 재생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의 색소침착은 개선되기 어렵다. 더불어 눈 밑 지방제거 후 과하게 제거된 안와지방이 눈 밑을 오히려 더 꺼지고 퀭하게 보이게 하기도 한다.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은 다크써클을 교정하기 위한 3세대 다크써클 치료법으로 지방조직 크기가 작고 부드러우며 순수한 지방입자로 구성된 지방조직 스트로마 세포(stromal cell), 즉 스트로마줄기세포가 다량 함유된 입자만 선택적으로 정제시켜 눈 밑 진피하층에 이식, 눈 밑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시술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눈 밑 피부의 볼륨감과 함께 피부 두께의 증가, 피부재생으로 눈 밑 주름이 소실되고 미백효과가 나타나 눈 밑이 깨끗해진다. 그리고 그 효과가 지속적이어서 반영구적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특히 각종 다크써클 시술로 변화를 느끼지 못한 교정이 어려운 다크써클이나 다크써클 재수술의 경우 만족도가 높다.

기존의 다크서클 수술은 눈 밑 지방만을 제거하는 방식의 단순 눈 밑 성형 또는 눈 밑 지방재배치 방식으로 눈 밑 볼륨 및 늘어진 피부를 개선한다. 이런 경우 지방이 제거됐다 하더라도 피부의 색소의 침착, 다크서클인 피부 자체의 문제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아 수술 후에도 불만족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았다. 하지만 최신 다크써클 수술 방법인 스트로마 눈밑재생술의 경우 눈 밑 피부재생을 유도해 피부의 두께가 증가해 탄력이 생기고 피부톤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기도 한다.

다크서클의 경우 원인이 다양하고 개인마다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다크써클 원인을 충분히 이해하고 신중하게 수술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김성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