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왕소금의 짠테크 시크릿] 1000원으로 시작, 573만원 만드는 ‘캘린더 강제저축’의 마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소득은 줄고 물가는 상승한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2016년 통계청 가계 동향을 보면 가구별 월평균 소득은 439만9000원으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지만, 물가 상승분을 감안한 실질소득은 0.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수입은 늘지 않는 시대,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짠테크를 배워보겠습니다.

1일은 1000원, 3일은 3000원 입금 #빠짐없이 하면 한 달 50만원 모여 #모은 돈 어디에 쓸지 미리 정해 #귀찮음과 소비의 유혹 이겨내야

저축 습관을 익히는 방법 중 ‘매일 실천’만큼 좋은 교재는 없습니다. 적금과 연금, 저축성 보험 등 여러 금융상품이 있지만 대부분 자동이체로 계좌에서 이체되다 보니 저축 ‘습관’이라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캘린더 강제저축법은 매일 실천해야만 목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대로 실천만 한다면 ‘성공의 경험’을 얻게 됩니다.

캘린더 강제저축법은 달력의 일자에 맞춰 적은 돈부터 시작하는 저축방법입니다. 매일 설정한 돈 만큼 저축액을 늘려가는 저축방법으로 날짜를 기준으로 매월 1일은 1000원, 2일은 2000원, 3일은 3000원 등으로 늘려가는 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31일에는 3만1000원을 입금하게 됩니다. 1일부터 31일까지 입금한 총금액은 49만6000원이 됩니다. 이를 매달 총 12개월 실천하면 573만8000원의 목돈을 쥘 수 있습니다. 30일 밖에 없는 달은 마지막 날 3만원을 저축하면 됩니다.

꼭 필요한 준비물이 바로 달력입니다. 다이어리, 스마트폰 캘린더도 좋습니다. 캘린더 강제저축법은 달력을 활용해 저축 의지를 자극함으로써 당장 실천 가능한 짠테크입니다.

어떤 형태이든 캘린더가 준비되었다면 돈을 모을 곳을 정해야 합니다. 자기와의 싸움인 만큼 강제 저축봉투를 만들어 현금을 모아도 되고, 계좌이체를 통해 매일 이체해도 됩니다. 1일에는 +1000원=1000원, 2일에는 +2000원=3000원, 31일에는 +3만1000원=49만6000원식으로 기입하고 실천한 날마다 O·X로 표시합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해야 합니다.

돈을 모을 땐 명확한 목적을 세워라!

돼지저금통에서 젓가락으로 동전을 빼서 사용한 적이 있나요. 처음엔 호기 있게 용돈을 아끼고 굴러다니는 동전을 모아 돼지저금통을 키웠지만 ‘돈을 모으는 목적’이 없다보니 모아서 어디에 써야 할지 몰라 중도포기한 뒤 기어이 돼지의 배를 가르는 일이 흔합니다. 캘린더 강제저축도 마찬가지로 의지만으로 귀찮음과 유혹을 이겨내기엔 어렵습니다. 돈을 모아서 어디에 쓸 것인지 명확한 목적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1000원으로 시작한 돈이 일 년 후 573만원으로 돌아올 때 이 돈을 쓸 곳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돈을 쓰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실물경제의 일부분입니다. 돈을 써봐야 돈을 모으는 이유도 알게 되는 것입니다. 더 큰 돈을 만들기 위해선 돈 쓰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어렵게 모았으니 가치 있게 쓰일 곳을 찾길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절약습관이였다면 이제 재테크로 방향을 전환해보겠습니다.

푼돈을 위한 짠테크통장도 있어

짠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중은행에서 짠테크 전용상품으로 2.6~4%의 고금리를 제시하며 가입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우선 신한은행에서 출시한 ‘한 달愛저금통’입니다. 짠테크 맞춤형으로 기획된 상품입니다. 한 달 30만원까지 입금해 적립된 목돈을 매달 돌려받을 수 있는 소액 입출금 상품에 가입해서 커피를 참거나 교통비를 아껴 즉시 적립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의 ‘KB SMART폰 적금’은 소비하지 않은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금액만큼 계좌에서 돈이 차감되는 상품으로 잔액을 통장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돈이 모이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본 금리는 1.3%이지만 추천번호를 다음 가입자가 입력하면 0.1% 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KEB하나은행의 ‘셀프-기프팅(Self-Gifing)적금’은 최고 연 2.9% 금리를 줍니다. 기본금리는 1.1%에서 시작하지만 5개의 우대금리 항목을 모두 충족하면 최대 2.9%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을 충족할 때마다 선물상자에서 금리받기를 클릭하면 금리가 올라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왕소금은 회원 74만 명의 짠돌이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본명은 이대표. 짠돌이 회원들의 돈모으기와 내집마련의 멘토로 활동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