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소비자들은 소주와 섞는 이른바 '폭탄주'가 아니면 국산맥주를 안마시게 됐다고 전했다.
이마트는 지난 1~23일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51.7%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국산 맥주 매출을 넘어섰다고 26일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선 것은 최근 1~2인 가구가 50%를 넘어서면서 혼자 맥주를 즐기는 이른바 '혼맥족'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정시 퇴근 후 가족과 저녁을 함께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가볍게 수입맥주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도 주요 원인으로 풀이된다.
롯데마트도 이달 1~23일 수입맥주 매출 비중이 47.4%를 기록해 3~4월께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