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황교안, 박 대통령과 함께 탄핵받아야 할 입장…대리인단은 비열하다”

중앙일보

입력

[사진 채널A 캡처]

[사진 채널A 캡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 라이벌로 황교한 대통령 권한대행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용납하기 힘든 일”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방영된 채널A ‘외부자들’의 ‘보이스피싱’ 코너에서 패널들과 전화 인터뷰를 한 문 전 대표가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대선을 포기한 뒤 황교안 권한대행이 라이벌로 떠오르고 있다’는 패널들의 지적에 “국정 농단이 그렇게 오랫동안 광범위하게 행해졌는데 황교안 총리도 공동 책임이 있다”면서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행을 구해야 한다면 용납하기 힘든 일이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보수층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출마 가능성에 대해 “한 번도 다른 후보를 비판한 적 없는데 황 권한대행은 현재 탄핵 심판 중인 박 대통령과 함께 탄핵받아야 할 입장이다”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대선 레이스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승부는 끝나봐야 아는 것”이라며 “안희정ㆍ이재명ㆍ김부겸 등 모두 막강하다. 당내 경선부터 만만치 않다. 끝나면 국정에도 힘을 모으고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대리인단의 행태에 대해 “비열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대리인단의 대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하는 물음에 “전원 사임이라는 카드로 절차에 혼란 주려고 하고 체면 염치 다 던져버린 비열한 짓이다”라고 답했다.

또 문 전 대표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탄핵 심판 당시 결과가 어떻게 되든 대통령 직무가 정지됐기 때문에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려고 헌재의 조속한 결론을 당부했다”며 “박 대통령 대리인단의 행태는 탄핵 심판에 와서도 아주 추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