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데이터 뉴스] 젊게 사는 4050 세대…헬스·미용 통큰 지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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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6면

‘꽃 중년’ 열풍이 불고 있다. 꽃 중년이란 젊은층이 선호하는 취미 생활을 즐기는 40~50대를 말한다.

BC카드가 신용카드 매출과 사회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2017년 소비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뉴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은 올 한해 헬스클럽(188%)·수영장(31.7%)·온라인 쇼핑(53.6%)·피부미용(107.2%)등에 대한 지출을 크게 늘렸다. 주유소나 대형 할인점에서 지출은 줄이거나 소폭 늘린 것과는 대조적이다.

BC카드는 뉴노멀 중년과 함께 ▶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 ▶위너 소비자(Winner Shopper)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내비게이션 소비(Navigation Consumption) 등 5가지를 내년도 소비 트렌드로 선정했다. 얼리 힐링족은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추구하는 30대를 지칭한다. 이들은 자동차 업종, 헬스클럽·골프·서적 등 자기계발 관련 업종, 여행 업종에 대한 지출을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매니어 소비행태를 보이는 ‘위너 소비자’가 늘면서 20대와 1인 가구에서의 완구 소비가 크게 늘었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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