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기자회견 질의응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박근혜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 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3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은 권력에 대한 미련을 못 버렸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퇴진 운동의 구체적인 방식과 관련해 “야당과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퇴진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도 했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퇴진 운동은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 대의를 위해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나 다른 대권주자들과 함께 할 수 있는지?
다양한 방식의 의견이 모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야당 시민사회 뿐만 아니라 지역까지 함께하는 운동이 돼야 한다. 따라서 다른 대권주자들과의 논의와 또 함께 힘을 모아나가는 그런 노력들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각에서는 만에 하나 대통령 퇴진하면 황교안 총리 대행되니 총리 논의 병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퇴진운동 전국 확산 논의를 추진해 나가는 비상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거기에는 정치뿐만 시민사회 지역포함해야 한다. 대통령 하야할 경우 이후에 로드맵 함께 만들어나가는 과정도 필요하다. 대통령이 하야 한다면, 그 이후에 제가 이미 제안한바와 같은 그런 거국 중립내각과 같은 과도내각으로 다음 정부 수립할때까지 국정 해나가는 로드맵이 필요하다. 그런 과도내각은 국정을 소란 없이 운영해나가고 이번사건 진상을 확실하게 규명할 뿐만아니라 다음 대선을 공정 관리해나가는 그런 역할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야당과도 함께 하기 위해서는 당 지도부나 대선주자와의 사전협의 있어야 한다는 생각 드는데. 사전 논의한바 있나. 추미애 대표도 비상시국 기구 언급했는데 그 기구와 맥락같이 하는건지 명확히 설명해달라
그렇다. 어제 추미애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다가 철회하게 되는 그 과정을 통해서 얻은 소득이 있다면, 다른 야권전체 그리고 또 시민사회와 함께 공조해나가는것이 대단히 중요하다는것이라고 생각. 그래서 아마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의총에서 그런 자세를 다시 새긴것이라고 본다. 추미애 대표의 제안도 같은 맥락 속 제안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제안한 취지도 다르지 않다.
퇴진 방향에 대해서 여러가지 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즉각적 하야를 비롯해 2선후퇴, 임기보장 퇴진 등과 관련된 견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총리 후보에 대해 이야기 나오는데 책임총리에게 어떤 자세가 필요하나.
대통령이 조건없는 퇴진 선언을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조건없는 퇴진이 이뤄지면 이어서 질서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본다. 질서있는 퇴진의 방안은 비상기구에서 충분히 논의돼야 한다. 지금 단계에서 제 개인적인 생각 먼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한것 같지 않다. 두번째, 거국중립 내각은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떼고 2선으로 물러나는 그런 전제 하에 그러면 누가 국정을 담당할 것인가 그 대안으로 국회가 총리후보자를 추천하고 또 그 총리 후보자가 조각에 전권을 가지고 그렇게 구성되는 거국 중립내각이 내치와 외치 구분없이 국정 전반 관장해나가는 그런 방법을 제안한 것이었다. 말하자면 질서있는 퇴진 방법을 제시한것.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총리 한사람 임명해 거기에 야권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정도로 그것을 거국중립내각으로, 말하자면 우기고 나선것이다. 그러니 청와대 새누리당 제시한 방향이 국민 거부 당한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 이제 총리후보자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느냐는 말할 단계가 이미 지났다.
대통령이 하야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탄핵 염두한 것인가?
지금 탄핵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 국민들의 압도적 민심은 즉각적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고 탄핵은 많은 시간이 걸린다. 대통령께서 압도적인 민심을 확인했다면 스스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 그나마 국가와 민족을 걱정한다면 취해야 할 도리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야까지도 스스로 결단하지 못해서 만약에 탄핵에까지 가게 한다면 그야말로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다. 물론 국민들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제로 하야시킬 방법이 있다. 마지막 법적인 수단으로 남는 게 탄핵 절차다. 탄핵은 그런 단계에 가서 논의할 문제다.
신중론에서 강경기조로 바뀐 계기가 있었나?
정치인이 거리로 나서기 전에 정치적인 해법을 충분히 모색하는 것이 정치인들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정치적 해법이 모두 거부당하고 무산되는 것을 보면서 정치인들이 거리로 나설 명분을 얻게 되는 것이다. 저는 거기 더해서 그래도 박 대통령이 명예롭게 물러날 수 있는 길을 끝까지 찾고 싶었습니다. 그런 과정을 거친 이후에 지난 토요일 압도적인 하야 민심이 확인됐기 때문에 어제까지 그에 대한 대통령의 답을 기다린 것이다. 이젠 제가 나서겠다는 성명을 내는 게 오늘이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뒤늦은 결심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제 민주당과 추 대표의 행동은 여론을 많이 인식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추 대표가 사과를 했고, 오늘 저에게도 사과전화를 해왔다. 어쨌든 추 대표의 뜻은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압도적인 하야 민심을 대통령에게 가감없이 전달하고 퇴진을 촉구한 뒤에 그것마저 거부당하면 돌아와서 당 차원의 퇴진운동을 하겠다는 마지막 수순으로 생각한 것 같다. 정면승부의 길로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많은 의원들은 이미 하야를 원하는 압도적인 민심이 표출됐고, 단독회동일 경우 다른 야당과 시민사회와의 공조에 지장이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나타냈다. 그래서 추 대표가 그 의견을 받아들여서 영수회담 제안을 취소한 것으로 본다. 충분한 사전 논의 없이 추 대표가 단독으로 회담을 제안한 부분은 본인이 이미 사과했듯이 우리가 다시 반성해야 할 일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야권, 시민사회와 공조를 촉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화위복이라고 말한 것이다. 또 그 과정에서 의원총회에서 퇴진 당론을 결정할수있었던 것도 또 하나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제는 추 대표를 중심으로 야권, 시민사회와 충분히 공조하면서 퇴진운동에 나설것이라 보고 있고, 저도 당연히 그와 함께 할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문 전 대표를 거론하며 쓴소리를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당내에 많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당연히 광장을 더 중시하는 분도 있고 국회라는 정치의 장을 더 중시하는 분도 있다. 또 시민과 함께 하는 것이 급하다고 생각하는 분도 계시고, 몸이 가벼운 분도, 몸이 무거운 분도 있는 거다. 이렇게 서로 다른 생각들이 함께 어우러지면서 당이 합리적인 방향을 잡아 나간다고 생각한다. 서로 다른 생각들을 인정하고 존중하는것이 중요하다.
오늘 퇴진운동 하겠다는 말씀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한 것인가? 아니면 민주당 대선후보, 전 대표의 자격으로 한 것인가?
그 모든 게 똑같은 문재인이다. 어떻게 나눌 수 있겠나?
많은 누리꾼들이 4·13 총선때 문 전 대표의 대국민 약속을 언급하고 있다. 광주 민심 잃으면 불출마 선언하고 정계 은퇴하겠다고 했는데,  대선 후보 자격에 대해 입장을 명확히 해달라.
오늘 이 자리의 맥락에는 맞지 않는 질문 같다. 우선 추 대표가 영수회담 제안한 것에 대해 사전 논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일부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 사전 논의는 없었다. 논의가 필요 하다면 최고위원, 원내대표, 원내 중진들과 논의할 일이지 저와 논의할 일이 아니다. 그리고 지난 번 광주 발언은 선거에서 우리가 승리해 새누리당의 과반을 막고 정권교체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광주와 호남에서 우리 당이 지지받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적인 판단으로 했던 것이다. 그것이 만약 광주 시민들이나 호남분들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그 점은 대단히 죄송하다. 당시 발언의 맥락을 살펴주길 바란다. 광주호남 민심의 지지가 없다면 저는 대선도 포기할 것이고 정치도 그만둘 것이다라는 부분은 지금도 유효하다. 저는 야권을 대표하는 대선 주자가 되어 정권 교체하려는 꿈을 갖고 있다. 그런데 우리 야당의 뿌리라 할 수 있는 광주호남에서 지지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야권의 대표 후보가 되며 어떻게 대선에 뛸 수 있겠나. 그래서 광주호남 민심의 지지를 받고자 하는 것은 지금도 계속 된다. 그때 했던 저의 약속은 반드시 실천할 것이다.
대통령이 그만 두는 즉시 과도내각이라고 말씀하셨는데, 현행법상 국무총리가 권한을 대행하는데 어떤 식으로 과도내각, 조기 대선을 생각하는 건가? 시기는 어떻게 보나?
그런 점때문에 당초에 거국내각을 제안한 것일 수 있다. 그런 내각을 먼저 출범시키지 않은 채 대통령이 물러나게 되면 황교안 총리가 대통령 권한 대행을 하게 되고 헌법상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게 돼 있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가운데 대선을 치르는 큰 혼란이 초래된다. 그래서 국회가 추천하는 총리 중심으로 한 거국 내각을 먼저 구축하고 난 뒤에 대통령이 2선으로 물러나든 퇴진하든 하게 돼야 이후에 안정적인 국정관리가 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런 충정어린 제안들이 다 박 대통령에 의해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는 국민들의 압도적 민심에 의해 퇴진운동을 할수 밖에 없게 됐다.
어쩔수 없이 과도 내각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했는데 지금이라도 거국중립내각으로 순서를 바꿀수 있나?
지금은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을 우리가 겪고 있다. 저는 대통령의 조건없는 퇴진선언이 먼저 있고 나면 그 이후의 질서있는 퇴진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당연히 강구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대통령도 협조해야 한다. 그 방안은 아까 말씀드린 비상기구에서 논의하고 민심이 제대로 반영돼야 한다고 본다. 지금 단계에서 먼저 제 생각을 드러내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개헌논의가 진행되다가 최순실 게이트로 중단됐다. 과도 내각이 성립된다면 그때 개헌을 추진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아니면 정국 혼란 수습을 위해 차기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나?
지금은 개헌을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헌법은 손 볼 대목이 많다. 당연히 개헌이 필요하다. 지난번 대선 때에도 이미 개헌을 공약한바도 있다. 그러나 지금 개헌 논의를 하게 되면 국면전환을 초래한다. 그렇게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난 토요일의 민심을 반영해 퇴진운동 이야기하게 됐다고 하는데 어제(월요일) 말하지 않고 영수회담이 어그러지고 난 후 오늘 이야기를 꺼낸 건 앞뒤가 바뀐 것 아닌가?
저는 지금까지 당의 입장과 함께 해왔다.  토요일 전국적인 촛불집회를 통해 거의 모든 국민들이 대통령의 즉각적인 하야를 원한다는 게 증명됐다. 남은 것은 대통령 대답이었다. 어제가 월요일이니 대통령이 대답할 시기가 어제였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성의있는 답변이 나오지 않아 퇴진운동 동참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생각한 것이다. 마침 어제 영수회담 번복을 겪으면서 우리 당의 당론도 자연스럽게 퇴진운동으로 된 것이다.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나?
조기 대선 부분은 제가 이해관계자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가 어려운 대목이다. 어쨌든 대통령 퇴진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서 질서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될 때 그때 함께 논의될 문제라고 본다.
기구를 통한 퇴진운동 말고 다른 대선주자들처럼 개인 차원의 퇴진운동은 고민하고 있지 않나?
각자 자기가 역점을 두는 퇴진운동을 하고 그런 운동들이 모아지면 될 거라 본다. 만약 비상기구 구성된다면 비상기구에서 퇴진운동 방법까지도 함께 논의하게 될 거다. 그렇게 되기 전까지 제가 개인적으로 노력하고 싶은 것은 퇴진운동을 전국으로 확산해 나가는 것이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지역 촛불집회 참석하거나  지역을 순회하며 시국 토론회를 하는 방법도 있다. 퇴진운동이 더 넓게 국민들 속으로 확산돼 대통령이 받아 들이지 않을 수 없도록 제 나름대로 노력해나가겠다.
퇴진운동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는 기한은 언제인가?
대통령이 조건없는 퇴진 선언을 할 때까지다.
끝까지 안하겠다고 하면?
탄핵은 다 아시는 바와 같이 헌법상의 절차인데 필요한 요건과 절차가 있다. 당장 국회의 탄핵소추 의결에 필요한 정족수가 있다. 그래서 새누리당 쪽에도 (탄핵 찬성표가) 얼마나 될것인지를 살펴봐야 하고, 검찰 수사를 통해서 대통령의 위법행위가 보다 분명하게 확인돼야 한다. 어쨌든 지금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지리한 탄핵 절차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미 마음 속으로 탄핵했으니 이제는 물러가라 말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 노력에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에게 지금 어떤 생각이 드나? 호소하고 싶은 말이 있나?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명예로운 방법은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면서 자신이 퇴진하더라도 국정 혼란을 막을 수 있는 질서있는 퇴진의 방법을 제시하고 또 협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법이고 그나마 대통령이 명예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지금이라도 그런 자세를 갖춰 주길 바란다.

기자회견을 마치며...(마무리발언)

지금 우리 대한민국 역사상 세 번째로 범국민적인 시민 항쟁이라고 할수 있다. 첫 번째는 4·19혁명이었다. 그때 국민들은 정말 성공했는데 이후 민주정부의 실패 때문에 열매를 제대로 맺지 못했다. 두 번째가 87년 6월 항쟁이었는데 그때도 마찬가지로 국민들의 위대한 승리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의 분열 때문에 6월 항쟁이 제대로 열매 맺지 못했다. 이번이 세 번째 시민항쟁이다. 이번에야말로 과거와 결별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국민주권이 바로서고 국민이 주인인 진정한 민주공화국을 만들어야 한다. 반칙과 특권 대신 원칙과 정의가 바로서는 상식이 통하는 나라다운 나라가 되는 계기여야 한다. 흙수저 금수저가 따로 없고 개천에서 용 나는 그런 공정한 세상을 이번 기회에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과거의 적폐들을 대청산해야 한다.
지금 국민들은 그 대단한 분노 속에서도 질서를 지키고 평화적이고 성숙되게 그런 요구들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만큼 이번에야말로 국민 바람이 꼭 이뤄지길 바란다. 이런 상황을 지나치게 정치권이 주도하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그런 시도들은 없어야 한다. 시민들이 분출하는 민심을 앞세우고 정치권이 그에 대한 매듭을 지어나가는 노력을 함께 해나가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