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당선되면 금리 인상 지연될 수도

미주중앙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기준금리 인상이 임박했다. 연방준비제도(Fed)가 2일 11월 기준금리 동결 후 내놓은 성명엔 금리 인상 버튼을 누를 준비를 마쳤음이 곳곳에서 감지된다. 하지만 마지막 변수가 남았다. 바로 대선이다. 일각에서는 트럼프가 당선되면 금리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고 보고 있다.

연준, 12월 금리 인상 채비 불구
대선 결과 따라 시기 조정될 수도
'트럼프 리스크'에 주가도 민감해

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발표된 성명서에는 무엇보다 물가가 오르지 않고 있어서 금리를 올리기 어렵다는 설명이 확 사라졌다.

"올해 초부터 인플레가 어느 정도 상승해오고 있다"고 명시했고 "단기적으로 물가상승률이 낮게 유지될 것"이라는 단골 표현은 빠졌다. 실제로 Fed의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8 9월 모두 1.7%(전년 대비) 올라 Fed 목표치인 2%에 바짝 다가섰다.

또 다른 목표인 고용 극대화는 사실상 달성된 상태다. 실업률이 4.9~5.0%를 유지하는 가운데 올 들어 월 평균 18만 개의 일자리를 착실히 만들어내고 있다. 안정된 물가와 고용 성장이라는 '골디락스(Goldilocks)'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셈이다. 성명은 "기준금리 인상 여건이 계속 강화되고 있다"고 시인했다.

하지만 Fed의 지도자 재닛 옐런은 내달 금리 인상을 단정하는 노골적 신호를 주지 않았다. 오히려 안전장치를 달았다. "경기가 계속 좋아진다는 '약간의(some)' 추가적인 증거를 기다리기로 했다"는 것이다.

도대체 Fed는 무엇을 기다리는 것일까. 월스트리트는 Fed가 대통령 선거(8일)를 기다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BOA 메릴린치는 "Fed는 대선 결과에 따라 발생할지 모르는 금융여건 긴축이나 경기 위축 등을 가장 큰 리스크로 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바클레이즈도 "대선 이후 금융여건이 긴축되면 금리 인상이 지연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월가 분석은 Fed가 '트럼프 리스크'를 우려해 여지를 남겨놓았다는 것이다.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면 주가가 빠지는 등 금융시장이 흔들릴지 모른다는 것이다. 트럼프가 금리 인상을 선호한다고 말한 적은 없다. 오히려 선거기간 중 그의 연설과 인터뷰엔 저금리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이 묻어난다.

시장에 혼란을 가져오는 건 불확실성이다. 트럼프 당선은 8년간 지속돼온 오바마 경제정책의 종지부를 의미한다. 이는 곧바로 금융시장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월가에서는 트럼프가 당선되면 주가가 최소 7%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Fed가 금리 인상을 결정하기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한편 Fed는 다음달 13~14일 올해 마지막 FOMC 회의를 갖는다.

김현우·이상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