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동빈 롯데 회장 밤샘 조사 받고 귀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사 이미지

20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중앙포토]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이 18시간이 넘는 강도 높은 검찰 조사를 마치고 21일 귀가했다.

신 회장은 이날 오전 4시8분 서울중앙지검 청사 앞에서 취재진에게 “검찰 수사에 대해서 성실히 답변했다”고 짧게 말한 뒤 대기하고 있던 차량을 타고 이동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0일 오전 9시30분 신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신 회장은 롯데건설 등 계열사에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을 지시하고 인수ㆍ합병
(M&A) 과정에서 발생한 경영손실을 계열사에 떠넘기는 등 회사에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일본 롯데 계열사에 등기이사로 이름만 올려놓고 매년 100억원대 급여를 받아간 혐의도 있다.

검찰은 신 회장을 상대로 롯데건설이 최근 10년간 3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는지 집중 추궁했다.

중국 홈쇼핑 업체 등 해외기업을 인수하면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 호텔롯데의 부여ㆍ제주리조트 인수ㆍ합병 과정에서 헐값에 부지를 사들였다는 의혹 등도 조사했다.

검찰은 신 회장의 횡령ㆍ배임 규모가 20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구속 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중이다. 신 회장에 대한 신병처리를 마지막으로 3개월간의 검찰 수사는 일단락될 전망이다.

김백기 기자 ke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