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지원금 한눈에 → smartchoice.or.kr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휴대폰을 교체하거나 이동통신 요금제를 변경할 때 받을 수 있는 각종 단말 지원금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오늘부터 요금·기종별 안내 서비스

미래창조과학부는 11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와 함께 통신정보 종합포털 ‘스마트초이스’에서 지원금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스마트초이스(smartchoice.or.kr)에 접속하면 이동통신사별·단말기별·요금수준별 지원금을 모두 조회할 수 있다. 각 항목별로 클릭해 들어가면 최근 10차례의 지원금과 출고가 변동 이력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수준의 지원금이 전보다 오른 건지 내린 건지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 통신이용제도과 전영수 과장은 “그동안 지원금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들은 유통망에서 언급하는 과거의 지원금 규모만 듣고 단말기 교체 등을 결정해야했다”며 “새 서비스를 이용하면 통신사별 지원금 현황은 물론 지원금 등락 폭까지 가늠할 수 있어 합리적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앞으로 스마트초이스를 통해 단말기 할부수수료까지 계산에 포함해 소비자가 실제 부담하는 지원금, 요금할인 간 혜택 비교 서비스, 매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총 비용(이동전화 서비스 요금+단말기 할부금+할부수수료) 등을 한 눈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요금제나 상품별 각종 부가서비스와 멤버십 관련 사항에 대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두가지 모두 연내에 제공할 계획이다.

박태희 기자 adonis55@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