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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JFK, 프랑크푸르트 공항도 V자 활주로…안전 문제 없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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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 결과를 발표한 장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연구원은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대안에 대해 “90% 새 공항에 가깝다”고 말했다. 슈발리에는 “활주로 하나를 신설하고 기존 활주로와 함께 각각 이륙·착륙 전용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안전성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김해공항의 안전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
“김해공항은 보통 북풍이 불고 예외적으로 남풍이 분다. 남풍이 불면 북쪽에서부터 착륙을 시도하게 되는데 기존 활주로 북쪽에 있는 돗대산이 착륙 때 안전성 문제를 초래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활주로에서 서쪽으로 약 40도 방향으로 새로운 활주로를 건설한다. 신공항에선 남풍이 불 땐 기존 활주로 대신 신규 활주로를 착륙 전용으로 이용한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두 활주로가 함께 V자를 그리는 V자형 공항이다.”
V자형 활주로는 보편적 모형인가.
“터키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공항을 모델로 했다. 이런 활주로 시스템은 새로운 게 아니다. 뉴욕 JFK·라과디아 공항과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도 이런 시스템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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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가덕도 10조, 밀양 6조…김해 활주로 증설이 가장 효율적


신설 활주로가 3200m인데 문제는 없나.
“보잉787, A350 등 김해와 뉴욕까지 오갈 수 있는 대형 기종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 활주로의 길이엔 문제가 없다.”
공항 확장으로 소음 피해를 보는 가구는.
“1000가구 미만으로 추산된다.”

성시윤 기자 sung.siyo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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