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당신의 한국사 실력은? 한국사 수능 대비 실력평가 풀어보세요

중앙선데이

입력

2017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한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중앙SUNDAY는 과거 연재했던 인기 역사 기획 내용을 토대로 현행 한국사 8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실전 문제까지 풀어보는 새로운 형식의 역사 NIE를 매주 일요일 홈페이지(http://sunday.joins.com)에 게재하고 있습니다.이 내용을 중심으로 수능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로 한국사 실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 20선을 26일 홈페이지에 공개합니다.앞으로 매달 1회씩 엄선된 예상문제를 게재할 예정입니다.수험생뿐 아니라 역사에 관심 있는 성인 독자들도 한번 풀어보면서 한국사 실력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역사 NIE에서 연재해 온 내용 중 문제 20선을 선보입니다. 20문제는 2005년부터 2016년까지 12개년 간 수능, 모의평가, 학력평가 등에서 기출 된 문제 중에서 선별했습니다

.한국사 시험시간은 30분이며, 한국사 문항수는 20문항이며, 50점 만점입니다. 1문항당 걸리는 시간이 평균 1분 30초입니다. 이 기준에 맞추어, 20문항을 30분 안에 풀어보세요. 1문항당 점수는 2.5점입니다.

한국사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방식으로 등급이 결정됩니다. 2017 한국사 등급은 9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등급별 원점수는 오른쪽 표와 같습니다.

※ NIE 칼럼과 관련한 문의는 해당 칼럼 담당자이신 김취정 박사님께 바랍니다. (이메일 : naos@korea.ac.kr)


1. 선생님이 설명하는 '이곳'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선생님 : 이 곳은 서양 과학 기술을 응용한 공사 장비가 사용되어서 더욱 유명하단다. 이곳과 관련된 공사 보고서가 1801년에 간행되었어. 이 책은 2007년 7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단다.
① 경사진 면에 축대를 높이 쌓고 건물을 계단식으로 배치한 궁궐로 배치되었다.


② 네모난 전실과 둥근 주실로 되어 있으며 두 공간 사이는 좁은 통로로 연결되었다.


③ 종합적 도시 계획에 따라 만들어졌으며, 방어와 공격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④ 가람 배치 양식과 주택 양식이 실용적으로 결합되어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⑤ 처음 만들어진 것은 조선 초기이며, 조선 말에 국왕의 권위를 높일 목적으로 재건되었다.

* 2008학년도 9월 모의평가 20번

해설 : 정답 ③

수원 화성은 정조가 축조한 성으로 군사적 방어 기능과 상업적 기능을 함께 보우하고 있고, 시설의 기능이 과학적, 합리적, 실용적 구조로 되어 있다.

<오답 풀이>

① 고려 궁궐 터에 대한 설명이다.

② 석굴암에 대한 설명이다.

④ 서원에 관한 설명이다.

⑤ 경복궁에 대한 설명이다.

?

?


2.?조선 전기에 (가)~(라)와 가진 대외 관계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가) : 왕권 안정과 국제적 지위 확보를 위한 실리 외교를 추구하였다.

(나) : 회유와 토벌의 양면 저책을 취하였다.

(다) : 쓰시마 섬 토벌 이후 임진왜란까지 국교가 단절되었다.

(라) : 계해약조를 체결하여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교역을 허락하였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 2006학년도 모의평가 7번

?

해설 : 정답 ①

지도는 조선 전기의 대외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가)는 명, (나)는 여진, (다)는 일본, (라)는 류큐이다.

① (가) 명에 대해 조선은 사대 정책을 유지했으나 명의 내정 간섭은 없었다. 조선은 정치적으로는 왕권의 안정과 국제적 지위 확보를 위한 자주적 실리 외교를 행하면서, 한편으로는 선진 문물을 수용하기 위한 외교도 행했다. (나) 여진에 대해 조선은 귀순을 장려한다거나 무역소를 통해 국경 무역을 허용하는 회유책을 펼쳤다. 또한 약탈에 대해서는 강력한 토벌을 하는 정책을 병행했다.

?


3. 조선 시대 신분 제도를 나타낸 그림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는 법제적 신분 제도였다.


② (가)에서 농민은 과거에 응시하여 관리가 될 수 없었다.


③ (나)에서 중인은 문과 응시에 제한을 받았다.


④ (나)의 양반에는 문반과 무반 뿐 아니라 그 가족이나 가문까지 포함되었다.


⑤ (가)와 (나)의 천민 중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노비였다.

* 2005학년도 6월 모의평가 3번

해설 : 정답 ②

② 나라에서는 농민이 과거에 응시하는 것을 법적으로 금지하지 않았지만, 과거 준비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었으므로 농민이 과거에 응시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4. 다음은 어느 시기의 역사적 사실을 가상 대화로 꾸며본 것이다. (가)에 들어갈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하 : 몇 해 전 경국대전을 반포하여 나라의 기틀을 바로잡았으니, 이제는 풍속을 바로잡을 때입니다.


왕?? : 무슨 뜻인가?


신하 : 요즘 형제 간에 서로 화목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불효한 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또 세금을 걷는 향리의 농간이 심해 백성들의 원성이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왕?? : 임금의 잘못은 대간(臺諫)이 단속하기 때문에 허물을 들으면 곧 고치는데, 이와 같은 아랫사람의 잘못을 어떻게 바로잡을 수 있겠는가?


신하 : 풍속을 바로잡는 일은 고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 (가)


① ?기인 제도를 실시하십시오.


② ?8도에 관찰사를 파견하십시오.


③ ?군현에 유향소를 설치하십시오.


④ ?수령이 향약을 직접 주관하게 하십시오.


⑤ ?서원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늘려 주십시오.

* 2007학년도 수능 3번

해설 : 정답 ③

(가)에 해당되는 기관은 유향소이다.

③ 유향소는 지방 양반들로 구성되어 수령 보좌와 향리에 대한 감찰, 풍속을 교정하는 등의 일을 담당하였다. 유향소는 지방 양반들에 의한 향촌 자치를 추구하는 제도로 정부에서는 유향소를 통제하기 위해 그 지방 출신의 중앙 고관으로 경재소를 구성했다.


5. (가), (나) 인물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가) 『속대전』과 『속오례의』 등을 편찬하여 시대의 변화에 맞게 문물제도를 정비하고,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나) 『대전회통』과 『육전조례』 등 새로운 법전을 편찬하여 통치 체제를 재정비하고, 정치 기강을 바로 잡아 중앙 집권 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① 신문고를 부활하였다.


②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③ 군포 징수 제도를 개혁하였다.


④ 이조 전랑의 권한을 약화시켰다.


⑤ 전국을 대상으로 양전을 실시하였다.

* 2014학년도 9월 모의평가 3번

해설 : 정답 ③

제시된 자료 중 (가)는 영조, (나)는 흥선대원군에 대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속대전’, ‘탕평파 중심으로 정국 운영’ 등을 통해 (가)가 영조임을 알 수 있다. ‘대전회통’, ‘육전조례’ 등을 통해 (나)는 흥선대원군임을 쉽게 추론할 수 있다.

③ 영조는 균역법을 통해 군역의 폐단을 개선하려고 했고, 흥선대원군은 양반에게 포를 내도록 하는 호포법(동포제, 신포)을 통해 군역의 폐단을 개선했다.


6. 다음 가상 광고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광작 농업이 유행하여 농민층이 분화되었다.

ㄴ. 모내기가 남부 지방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ㄷ. 포구를 거점으로 객주, 여각 등이 활발한 상행위를 하였다.

ㄹ. 장인이 부역으로 동원되어 물품을 제조하는 관영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3학년도 수능 15번

해설 : 정답 ②

제시된 모집 안내문을 통해 조선 후기 민영 광산의 증가와 관련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② ㄱ. 모내기법의 보급으로 노동력이 크게 절감되자 경작지의 규모를 늘려 광작을 하는 농민들이 나타났다. 경작 규모가 늘어나자 다수의 농민들은 경작지를 잃고 영세상인이 되거나 임노동자로 정락하게 되어서 농민층의 계층 분화 현상을 가져왔다.

ㄷ. 포구를 거점으로 객주, 여각이 활발하게 활동하였는데, 이들은 매매중개업, 운송업, 숙박업, 금융업, 창고업 등에 종사했다.

?


7. (가) 제도를 도입했던 왕 대의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가) 시행에 따른 예산 확충 방안-

세목내용예상 액수결작지주에게 징수약 30만 냥선무군관포일부 부유한 평민에게 징수24,500필어염선세왕족 등에게 지급되었던 것을 국고로 이관약 10만 냥

[보기]

ㄱ. 서원이 대폭 정리되었다.

ㄴ. 삼정이정청이 설치되었다.

ㄷ. 이조 전랑의 권한이 약화되었다.

ㄹ. 예송을 통해 남인이 집권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년 10월 학력평가 8번

?

해설 : 정답 ②

결작 선무군관포, 어염선세 등을 통해 균역법에 관한 내용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② ㄱ. 영조는 붕당을 약화시키기 위해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산림의 근거지인 서원을 정리했다.

ㄷ. 영조는 이조전랑의 권한을 약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후임 전거권과 3사 관리 선발권의 관행을 폐지했다. 그러나 천거권은 정조 때 안전히 폐지되었다.


8. 밑줄 친 ‘이 시험’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모름지기 과거 시험인데 어찌 차이를 둘 수 있겠는가? 천문을 관측하고, 지리를 연구하여 밝히며, 임금의 약을 제조하고, 법률을 판단하며, 외국어를 잘하는 사람을 선발하는 이 시험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내일 초시를 시행한다고 하는데 해당 관청에서는 엄히 공정하게 하여 문제가 없게 하라.

- 조선왕조실록 -

[보기]

ㄱ. 삼 년 마다 실시함 분야별로 정해진 인원이 있었다.

ㄴ. 양인 이상이면 별다른 제한 없이 응시할 수 있었다.

ㄷ. 하급 실무직에 임명하기 위한 특별 채용 시험이었다.

ㄹ. 초시 합격자는 도별 인구 비례에 따라 선발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8학년도 수능 3번

해설 : 정답 ①

ㄱ. 조선 시대에 잡과는 문과, 무과와 마찬가지로 3년 마다 시험을 치렀다.

ㄴ. 대체로 기술관의 자제나 향리, 서얼의 자제들이 응시했다. 원칙적으로는 조선시대 과거는 천인을 제외하고는 양인이라면 별다른 제한 없이 응시할 수 있었다.


9.?가상 토론회에서 제기된 (가), (나) 주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의 배경은 병자호란이다.


② (가)는 숙종 때 윤휴의 비판을 받았다.


③ (나)는 19세기 후반에 개화 사상으로 이어졌다.


④ (나)는 청의 발전된 문물이 전해지면서 확산되었다.


⑤ (가)의 대표적 인물은 송시열, (나)는 박제가이다.

* 2011학년도 9월 모의평가 13번

해설 : 정답 ②

② 송시열과 윤휴는 주자의 학설을 해석하는데 있어 입장 차이를 보였지만, 북벌에 대해서는 같은 입장을 보였다.


10. 다음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꾸며 본 어느 왕의 회고록의 일부이다. 이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갑술년에 폐비 민씨의 복위 운동이 일어나자 정권을 담당했던 [가]는(은) 이를 계기로 반대파를 제거하려 하였다. 폐비 사건을 후회하고 있던 나는 도리어 그들을 물리치고 [나]를(을) 등용했다. 등용된 이들은 이전 집권 세력에 대한 강경한 대응을 주장하는 [다]와(과) 상대적으로 온건한 입장에 선 [라](으)로 갈라져 치열하게 싸웠다.


나는 본래 관료들의 인사 관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탕평을 이루고 싶었다. 하지만 한 당파가 일거에 몰락하고 다른 당파가 정권을 독차지하는 격변이 발생하여 나의 뜻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위 회고록에 기록될 수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대전통편을 편찬하여 통치 규범을 재정리하였다.


ㄴ. 자유로운 상업 행위를 허락하는 통공 정책을 시행하였다.


ㄷ. 청나라의 정세가 불안해지자 윤휴는 북벌론을 주장하였다.


ㄹ. 대표를 보내 청나라 관리와 함께 백두산 정계비를 세우게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9학년도 6월 모의평가 17번

해설 : 정답 ⑤

제시된 자료에는 환국 발생 관련 내용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이 회고록의 주인공이 숙종임을 알 수 있다.

⑤ ㄷ. 숙종 시기 소론이었던 윤휴가 주장한 내용이다. 윤휴는 노론 송시열에게 사문난적으로 지목당한 바 있다. ㄹ. 청과 국경 분쟁이 일어나자, 숙종 때 조선과 청의 두 나라 대표가 백두산 일대를 답사하고 국경을 확정하여 백두산 정계비를 세웠다.


11. (가) 인물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근거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노비종모법이 시행되었다.

ㄴ. 부농층이 족보를 매입하였다.

ㄷ. 정부가 공명첩을 발급하였다.

ㄹ. 천주교와 동학이 확산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4년 10월 학력평가 9번

해설 : 정답 ③

③ 양반의 수가 늘어난 이유는 공명첩과 납속책의 남발 때문이다. 향촌 사회에서 부를 축적한 부농이 족보를 매입하는 것 역시 이런 현상으로 이해하면 된다. 노비종모법이나 천죽와 동학의 확산이 시기적으로 같은 때이나 양반의 수가 늘어나는 현상과는 상관이 없다.


12.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과 기준을 호에서 토지 결수로 전환하였다.


② 현물 대신 쌀, 포목, 동전 등으로 징수하였다.


③ 농민에게 부과되는 군포를 1년에 1필료 줄였다.


④ 공인을 통해 국가의 필요 물품을 조달하게 하였다.


⑤ 사창을 설치하여 주민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 2014년 7월 학력평가 11번

해설 : 정답 ③

‘농민들은 환영하나 지주들이 불만’이라는 문장은 보통 대동법 관련 문제에서 활용되는 형식이다. 하지만 결작이나 선무군관 같은 키워드를 통해 균역법에 대한 내용임을 파악할 수 있다.

③ 균역법은 농민에게 군포를 1년에 1필로 줄여주는 대신 결작, 선무군관포, 어장세, 선박세 등으로 부족분을 메우는 제도이다. 결작은 지주들에게 감포에 따른 세수 부족분을 보충하기 위해 부과하였는데, 이는 군역이 일부가 전세화 된 것이며, 간접적으로 양반층에게도 군역을 부과한 효과도 있다.


13. 그림의 수령에게 대답하였을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양반 : 근래 향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백성들이 그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해 답답합니다.


② 향리 : 귀향청을 받아 속현에 온 고위 관리까지 신경을 써야하니 힘이 듭니다.


③ 농민 : 농사일이 바쁜 철에 교대하여 군대 복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걱정이 큽니다.


④ 상인 : 요즘 상평통보가 많이 주조되었다는데 실제로는 유통이 부진하여 장사에 별 도움이 안됩니다.


⑤ 노비 : 어미가 양민이면 자식을 양민으로 삼는 법이 시행되었는데도 주인은 계속 제 자식을 노비로 부리려 합니다.

?* 2013학년도 수능 7번

해설 : 정답 ③

③ 조선 전기 16세 이상의 정남에게는 군역의 의무가 있었다. 군역에는 일정 기간 교대로 군사 복무 하는 정군과 정군이 복무 시 드는 비용을 보조하는 보인이 있었다.

<오답 풀이>

① 향약은 중종 때 조광조가 처음 제안했다. 향약은 사림의 농민 지배를 강화하는 역할을 했고, 때로는 지방관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② 속현은 고려의 지방 제도로 조선에서는 속현과 특수 행정 구역인 향, 소, 부곡을 모두 일반 군현으로 승격시켰다.

④ 상평통보는 숙종 때 주조하여 점차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⑤ 어미가 양민이면 자식을 양민으로 삼는 노비종모법은 조선 후기 상민의 감소로 부족해진 군역 대상자와 재정을 보충하기 위해 영조 때 시행했다.


14. 지도의 A~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A는 조선 세종 때 4군과 6진을 설치하여 확정한 국경선이다.

ㄴ. B는 신라 진흥왕이 북쪽으로 영토를 최대로 확장했을 때의 경계선이다.

ㄷ. C는 고려 공민왕이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했을 때의 국경선이다.

ㄹ. D는 신라가 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삼국 통일을 이룩했을 때의 경계선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09학년도 수능 18번

해설 : 정답 ①

① ㄱ. A는 세종 때 4군과 6진을 설치하여 확정한 국경선이다. ㄴ. B는 진흥왕 시기 영토 확장의 결과로, 황초령비와 마운령비를 통해 알 수 있다.


15. 그림은 전후 한반도 문제 처리와 관련된 국제 회의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는 38도선을 경계로 하는 분할 점령을 결정하였다.


② (나)는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개최되었다.


③ (다)는 신탁 통치안을 제기하였다.


④ (라)에는 미국, 영국, 중국의 수뇌부가 참가하였다.


⑤ (다)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나)의 방안이 합의되었다.

?* 2008학년도 수능 16번

해설 : 정답 ⑤

(가)는 포츠담 회담, (나)는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다)는 카이로 회담, (라)는 얄타 회담이다.

⑤ 카이로 회담에서 확인된 한국의 독립을 실현하기 위해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조선 민주주의 임시 정부 수립이 결정되었다. 카이로 회담, 포츠담 회담 등에서 확인된 한국의 독립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 열린 회의가 모스크바 3국 외사 ㅇ회의이다. 이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실행에 옮기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고 합의되었다.


16. (가)~(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가) - 간경도감에서 불교 경전을 한글로 번역하다.


② (나) - 신경준이 훈민정음운해를 짓다.


③ (다) - 서재필이 한글 신문인 독립 신문을 창간하다.


④ (라) - 조선어 연구회에서 ‘가갸날’을 제정하다.


⑤ (마) - 조선어 학회에서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만들다.

?* 2013학년도 수능 20번

해설 : 정답 ④

제시된 자료는 한글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 찾는 문제이다.

④ 조선어 연구회가 창립된 것은 1921년으로 (라) 시기가 아닌, (마) 시기이다. 조선어 연구회는 가갸날을 제정하고 “한글” 이라는 잡지를 간행하여 한글의 연구와 보급에 힘썼다.

?

?


17. 다음 기사의 분석을 통하여 알 수 없는 것은?

종점이 되는 곳이면 몰라도 중간 장시나 지방의 역에는 화물이 풍부하지 않고 탑승객이 많지 않은데, 어찌 20만평을 쓰는가? 이는 일본인의 식민 계략이니, …(중략)… 가령 나라가 정거장 40여 곳을 나열하여 영호남 천리의 한복판을 관통하게 한다면 우리는 궁지에 몰려 미국의 인디언과 같은 꼴이 될 것이다.

-황성신문-

철도가 지나는 지역에는 온전한 땅이 없고 기력이 남아 있는 사람이 없으며 열 집에 아홉 집은 텅 비고, 천리 길에 닭과 돼지가 멸종하였다.

-황성신문-

원망스러운 시국이라 / 군용 철도 부설하니 / 땅 바치고 종노릇이라 / 1년 농사 망치니 / 유리걸식 눈물일세

-대한매일신보-


① 철도를 통해 군수품을 수송하였다.


② 조선인에 대한 노동력 착취가 심했다.


③ 철도 부지 명목으로 많은 토지를 수용하였다.


④ 조선인의 철도 이용을 금지하는 법이 공포되었다.


⑤ 일본은 조선 지배의 기반을 굳히기 위해 철도를 부설하였다.

* 2005학년도 9월 모의평가 7번

해설 : 정답 ④

자료에서 ‘탑승객이 많지 않은데’라는 내용은 탑승객이 적다는 의미이며, 조선인 탑승객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당시 조선인의 철도 이용 금지법은 없었다.


18. 다음 기념일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동북공정의 의도를 분석한다.


②독도의 역사에 대해 알아본다.


③간도 협약의 내용을 살펴본다.


④장보고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⑤외규장각 도서 반환 과정을 파악한다.

?※ 2014학년도 고1 전국연합 3번 기출문제

해설 : 정답 ②

대한 제국 칙령 41호는 울릉도는 울도로 개칭하고 울도군이 울릉 전도, 죽도(竹島), 석도(石島)를 관할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여기서 석도는 곧 독도를 가리킨다. ① 동북공정과 관련된 지역은 만주 일대에 해당된다. 동북공정은 현재 중국의 영토에 포함된 역사는 곧 중국의 역사라고 강변하는 것으로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는 곧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 하는 것이다. ③ 간도 협약과 관련된 지역은 간도 지역이다. ④ 장보고의 활동은 청해진, 곧 지금의 전라남도 완도를 근거지로 전개되었다. ⑤ 외규장각은 강화도에 있었다. 병인양요 때 강화도를 침략한 프랑스군이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해 갔던 것이다.


19. (가)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독립 협회가 주도하였다.


②좌우 합작의 민족 유일당 운동이었다.


③광주에서 학생들의 시위로 시작되었다.


④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민족 운동이었다.


⑤황국 중앙 총상회가 결성되는 배경이 되었다.

?* 2015학년도 3월 전국연합 기출

해설 : 정답 ④

자료에서 태화관 터, 탑골 공원, 제암리 유적지, 아우내 장터 등을 통해 3⋅1 운동에 해당됨을 파악할 수 있다. 3ㆍ1 운동은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민족 운동으로 민족 운동의 분수령이 되었다. 3⋅1 운동 이후 독립 운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만주 지역의 무장 독립 전쟁과 국내 민족 운동이 확대되었다. ① 독립 협회는 1898년 해체되었다. ② 민족 유일당 운동은 3⋅1 운동 이후인 1920년대에 전개되어 신간회가 결성되었다(1927). ③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에 해당된다. ⑤ 황국 중앙 총상회는 외국 상인의 침투를 저지하기 위해 결성되었다(1898).


20.?다음 글이 쓰여진 시기에 추진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슬프다. 나 유건영은 천 년의 고족(古族)이다. 일찍이 나라가 망할 때 죽지 못하고 치용을 당하던 30년 동안 저들의 패륜ㅇㄹ 귀로써 듣지 못하고 눈으로써 보지 못하겠더니, 이제 혈족의 성(姓)마저 빼앗으려 하는 구나. 이것은 금수의 도를 5천 년 문화 민족에게 강요하는 것이니, 나는 금수가 되어 살기보다는 차라리 깨끗한 죽음을 택하노라.
① 인적?물적 수탈을 위한 국가 총동원법이 실시되고 있었다.


② 백동화를 정리하기 위한 화폐 정리 사업이 시행되고 있었다.


③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한 토지 조사 사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④ 회사 설립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꾼다는 규정이 발표되었다.


⑤ 일본인의 이민을 장려하기 위해 동양 척식 주식회사가 설립되었다.

* 2012학년도 수능 10번

해설 : 정답 ①

자료에서 ‘이제 혈족의 성(姓)마저 빼앗으려 하는 구나’라는 구절을 통해 일본식 성명 강요(1940)가 있었던 민족 말살 통치 시기임을 알 수 있다.

1937년 중?일 전쟁 이후 일제는 황국 신민화 정책을 강요하여 황국 신민 서사 암송, 궁성 요배, 신사 참배 등을 강요하였고 1938년 국가 총동원법을 제정하였다.

<오답 풀이>

② 화폐 정리 사업은 대한 제국 시기인 1905년의 일이다.

③ 토지 조사 사업은 1910년대의 일이다.

④ 회사령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꾼다는 규정이 발표된 것은 3.1운동 직후의 일이다.

⑤ 동양척식주식회사가 설립된 해는 1908년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