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벽 2시 300여명 춤추던 클럽 습격

미주중앙

입력

기사 이미지

12일 새벽 사상 최악의 총기 난사 사고가 발생한 플로리다주 올랜도의 게이 나이트클럽. 사고 후 수사 관계자들이 시체를 수습하는 등 현장 조사를 하고 있다. [AP]

인질극 범인 SWAT 투입 사살
조승희 사건 이후 최악의 참사

"범인은 체계적이었고 잘 준비돼 있었다." 존 미나 올랜도 경찰서장은 12일 기자회견에서 "범인의 몸과 그의 차에서 폭탄이 발견됐다"며 이렇게 말했다. 범인 오마르 마틴의 범행 동기는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그가 대규모 살상을 계획적으로 준비했다는 정황만큼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연방수사국(FBI)과 경찰에 따르면 마틴은 최근 플로리다주 포트세인트루시에 거주해왔다. 세인트루시는 사건이 발생한 올랜도에서 약 125마일 가량 떨어져 있다. 이번 테러를 위해 차를 몰고 올랜도까지 온 것이다.

현재까지 이번 사건은 마틴의 단독 범행으로 보인다. 언론은 아프가니스탄계 미국인인 마틴이 이슬람 극단주의에 영향을 받아 자생적으로 테러를 저질렀을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캘리포니아주 샌버나디노 재활시설에서 총기를 난사해 14명이 숨진 사건과 마찬가지로 '외로운 늑대'의 소행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마틴의 아버지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건은 종교와 관계 없고 동성애에 대한 반감이 원인"이라며 "아들은 거리에서 남자 둘이 키스하는 걸 보고 분개했다"고 밝혔다.

마틴의 총격은 이날 오전 2시쯤 올랜도의 유명 게이 나이트클럽 '펄스' 주변에서 벌어졌다. 펄스 밖에서 총을 쏘던 마틴은 펄스에 난입해 춤추고 있는 사람들을 향해 총기를 난사, 클럽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다. 그 자리에서 40여 명이 쓰러졌다. 이 클럽은 동성애자가 많이 찾는 곳이다. 클럽에서는 '라틴 축제'가 열려 320명 가량이 있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마틴은 총기 난사에 이어 클럽 안에 갇힌 30여 명을 인질로 잡고 출동한 경찰과 대치하며 총격전도 벌였다. 세 시간 대치 끝에 경찰 특수기동대(SWAT)가 투입돼 마틴은 사살됐고 인질들은 목숨을 건졌다고 AP는 전했다. 하지만 무방비 상태에서 많은 사람이 총격을 받아 대량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었다. 부상자들은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목숨을 건진 이들과 올랜도 주민들은 밤새 공포에 떨었다. 목격자인 크리스토퍼 한센은 "갑자기 무대에서 '탕 탕 탕' 하는 소리가 났다"며 "너무 놀라 클럽 밖으로 나왔다. 하지만 총소리는 40~50번 계속됐다"고 말했다.

신예 여가수도 피살=미국 오디션 프로그램 '더 보이스(The Voice)' 출신의 신예 크리스티나 그리미(22)가 지난 10일 오후 10시쯤 올랜도의 플라자 라이브 극장에서 콘서트를 마친 뒤 팬들과 만나 사인회를 하던 중 한 남성이 쏜 총을 맞고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11일 끝내 숨졌다. 범인 케빈 제임스 로이블은 현장에서 자살했다. 올랜도 경찰에 따르면 로이블은 사건 당시 총 두 자루와 사냥용 칼 등을 지니고 있었다.

이기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