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글로벌 영웅 시리즈 <57>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개방·관용·다양성으로 살맛 나는 캐나다 만드는 젊은 리더

기사 이미지

2015년 11월 4일 캐나다 23대 총리에 오른 쥐스탱 트뤼도는 스포트라이트를 한 몸에 받았다. 43세라는 젊은 나이에 한 나라의 최고 정치지도자가 됐다는 것 자체가 주목거리다.

캐나다의 이웃나라인 미국의 버락 오바마(54) 대통령도 2009년 48세에 권좌에 올랐다. 이에 따라 북미의 두 나라인 미국과 캐나다가 나란히 젊은 지도자를 두게 된 것도 전 세계의 관심을 부를 수밖에 없다.

두 사람은 젊다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국제정치에서 입장은 사뭇 다르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자유당 소속의 트뤼도는 지난해 10월 19일 총선에서 승리하며 10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낸 다음날부터 미국과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 총선 승리 다음 날인 20일 중동 극단주의 세력인 이슬람국가(IS) 공습을 위해 시리아와 이라크에 투입된 자국 전투기 CF-18(미국 F-18의 캐나다 버전) 6대를 철수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트뤼도가 이전 10년간의 캐나다와 다른 모습을 보인 것은 외교정책뿐만이 아니다. 난민문제에서도 보수당과 완전히 다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보수당의 캐나다는 시리아 난민 수용을 거부했지만 트뤼도는 아예 총선 공약으로 올해 안에 2만5000명을 받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 2일 터키에서 그리스로 가는 보트에서 떨어져 숨져 전 세계에 인도주의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알란 쿠르디(3)의 아버지 압둘라 쿠르디(40)를 비롯한 시리아 난민이 캐나다에 도착했다.

트뤼도는 “더 많은 희생자에게 안식처를 제공하는 것이 캐나다인으로서 해야 할 일”이라며 “인정 많은 캐나다가 돌아왔다”고 말했다. 캐나다를 따뜻한 나라로 만들겠다는 선언이다. 트뤼도는 난민 개방을 하면서 기존에 있던 시민권·이민 담당부에 난민 관리 역할도 추가 부여했다. 전투기 철수와 이민 개방은 트뤼도의 캐나다가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담당할 역할을 잘 보여준다.

성·종교·인종·계층 뛰어넘는 사회통합 내각 세워

기사 이미지

자유당 대표 시절 한 이슬람계 여성과 포즈를 취한 쥐스탱 트뤼도총리. 그는 시리아 난민 2만5000명을 받아들이겠다고 공약했다.

트뤼도는 역대 캐나다 총리의 후손으로 총리 자리에 오른 첫 인물이기도 하다. 그의 아버지 피에르 트뤼도(1919~2000)는 1968~79년과 80~84년, 총 16년간 총리를 지냈다. 현대 캐나다의 기틀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 아버지의 뒤를 이은 그 역시 ‘트뤼도 매니어’(아버지 트뤼도의 열성팬) 현상이 다시 살아났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개각부터 파격적이었다. 야당 시절 그림자 내각에서 젊은이·이민·다문화 등의 정책을 주로 맡아온 경력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소수 종교 신자, 원주민, 커밍아웃을 한 성소수자(동성애자) 정치인, 장애인 등 캐나다 국민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인물들로 첫 내각을 구성했다. 성·종교·인종과 사회계층의 구분을 뛰어넘는 총천연색 사회통합 내각이다. 사회통합을 통해 캐나다를 매력적인 나라로 만들고 더 나아가 국민이 살만한 나라, 외국 인재가 이민 가서 살고 싶은 나라를 만들겠다는 선언이다.

우선 캐나다 사상 최초로 남녀 15명씩 동수 내각을 구성했다. 이유를 묻는 질문에 “지금은 2015년이니까”라고 대답해 화제가 됐다. 거기에 무슬림과 시크교도를 처음으로 장관에 앉혔다. 소수자를 단순히 고명으로 앉힌 게 아니었다. 여성이자 검사 출신의 조디 윌슨-레이보울드(44)를 법무장관에 앉혔는데, 그는 캐나다의 첫 원주민 출신 법무장관이다.

상대적으로 소외 받던 에스키모 등 원주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인사다. 헌터 투투 어업장관도 북극권 원주민인 이누이트족 출신이다. 그는 취임식 때 부족을 상징하는 물개가죽 타이를 하고 나왔다.

서구 국가로는 드물게 종교적 다양성도 반영했다. 기독교가 주류인 캐나다에서 첫 시크교도 장관이 두 사람이나 동시에 탄생한 데 이어 첫 무슬림 장관도 나왔다. 인도 펀잡주 태생으로 5세 때 이민 온 시크교도 하지크 싱 사잔(45)을 국방장관에 임용한 것이다.

혁신과학경제개발장관 역시 토론토 출신의 이민 2세 시크교도인 나브디트 싱 바인스(38)를 임명했다. 아프가니스탄 난민 출신으로 11세에 캐나다에 정착한 뒤 아프간 여성 인권 문제를 전 세계에 알려왔던 메리엄 몬세프(30)는 민주제도장관에 앉혔다. 트뤼도 내각 최연소일 뿐 아니라 캐나다 역사상 첫 무슬림 장관이다. 스캇 브라이슨(48) 재무위원장은 2002년 커밍아웃을 한 성소수자다.

트뤼도 총리는 이 같은 개각과 정책을 통해 ‘매력적인 캐나다’를 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떠한 종교·사상·배경을 지닌 사람도 쉽게 이민 와서 함께 적응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개방적인 캐나다를 만들려는 의도다.

그의 측근이기도 한 윌슨-레이보울드 법무장관은 트뤼도 내각의 다양성에 대해 "실질적 토론과 대화에 새로운 목소리와 다른 시각을 가져오고, 궁극적으로 해결을 찾기 위한 방향으로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성은 존중하면서 비로소 하나로 합쳐져 국민통합으로 이어지고 이는 새로운 캐나다의 에너지가 될 것이라는 논리다. 그것이 바로 트뤼도 총리의 지향점이다.

그는 개방과 관용으로 캐나다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런 정신은 자신의 몸에 새긴 문신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는 잘생겼을 뿐 아니라 왼쪽 어깨에 커다란 문신까지 있어 사람들 눈에 쉽게 띈다. 까마귀 문양 안에 지구가 그려진 모양인데 이는 캐나다 에스키모 부족인 하이다족의 문양이다. 23살 때 지구 문신을 그렸고, 40번째 생일 때 까마귀 모양을 추가했다고 한다.

그는 1976년 가족들과 함께 캐나다 서부의 브리티시컬럼비아대를 방문한 자리에서 명예 하이다족이 된 인연이 있다. 이 문신은 그가 자선 복싱 경기에 출전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이런 배경을 가진 문신처럼 트뤼도도 어떠한 도그마에 빠지지 않고 당당하게 새로운 캐나다를 건설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북미 대륙에 진보적인 유럽식 개방국가가 자리 잡은 것은 세계 정세에도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분고분하지도, 만만하지도 않은 트뤼도의 캐나다는 미국에 ‘불편한 이웃’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정지원 자유기고가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트뤼도가 걸어온 길

1971년 오타와에서 캐나다 15대 총리였던 아버지 피에르 트뤼도와 어머니 마거릿 트뤼도의 장남으로 태어남.

1984년 2월 아버지 피에르가 총리에서 물러남. 같은 해 4월 부모님 이혼. 그는 아버지와 함께 몬트리올로 이주. 어머니의 재혼으로 카일·알리샤 그리고 아버지의 딸로 사라 등 이복 형제를 둠.

1994년 사립 중학교 콜레주 정 드 브레뵈프 졸업한 뒤 맥길대학교에서 영문학 학사 학위를 받음. 대학 시절 토론회 활동으로 프린스턴대 대표였던 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크루즈와 만남.

1998년 브리티시컬럼비아대에서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음. 졸업 후 밴쿠버의 브리티시컬럼비아고등학교에서 연극 교사 생활을 함.

2000년 10월 아버지 피에르 트뤼도의 장례식 고별사로 대중적 관심을 얻게 됨.

2002~2004년 몬트리올대에서 공학을, 맥길대에서 환경 지리 대학원 과정을 공부.

2005년 소피 게오르그와 결혼. 막냇동생의 같은 반 친구였던 소피와 2003년에 다시 만난 인연. 자비에 제임스, 엘라 그레이스 마거릿, 아드리앙 그레고와 등 세 자녀를 둠.

2007년 CBC TV 2부작 미니 시리즈 ‘1차 세계대전’에 출연. 캐나다가 참전했던 파스샹달 전투에서 치열하게 싸운 탈보 메르세 파피노역을 맡음. 전직 총리들의 자녀 중 벤 모로니, 카트린 클락, 알렉산더 트뤼도(쥐스탱의 동생)와 함께 인기 스타임.

2008년 처음에는 정치에 뜻을 두지 않았으나 자유당의 대표 정치인이었던 아버지의 대를 이어 자유당에 들어감. 퀘벡주 몬트리올의 파피노 지역구에서 하원의원으로 당선.

2011년 자유당 재선. 의회에서 청소년과 다문화 정책, 이민 정책, 대학 교육, 아마추어 스포츠 분야에서 주로 활동.

2013년 캐나다 자유당 경선에서 대표로 당선.

2015년 총선에서 자유당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는 압승을 거두며 캐나다 23대 총리 취임

17세기 해상제국 이룬 네덜란드와 닮은 꼴 전략관용과 개방으로 매력적인 통합국가를 만들고 이를 통해 얻은 정치적 안정과 사회적 역동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인재와 자본을 이끌어 번영을 이루겠다는 트뤼도의 전략은 세계사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바로 17~18세기 종교적·사회적 관용과 개방 분위기로 유럽의 인재와 자본을 끌어 모아 해상제국을 만든 네덜란드다. 당시 네덜란드에선 개혁교회가 국교 노릇을 하면서도 다른 종교에 관용정책을 폈다. 이에 따라 종교박해를 당하던 유럽의 인재들이 네덜란드로 피신했다. 프랑스 신교도 위그노 출신의 유능한 기술자와 상인, 포르투갈에서 추방당한 유대인들의 자본과 보석세공 산업도 옮겨왔다.

종교뿐 아니라 과학적 관용도 한몫했다. 종교적 도그마(독단주의)가 없던 네덜란드에선 17세기부터 공개 해부학 강의가 유행했다. 이는 렘브란트 그림에서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네덜란드는 당시 유럽 의학의 중심지가 됐다. 1575년 스페인에 대항해 네덜란드 독립 봉기를 이끈 총독 빌렘이 세운 레이덴대학에는 유럽 과학자들이 모여들었다. 그 유명한 데카르트도 1628년부터 1649년까지 이 대학에 머물렀다.

인재와 자본이 몰리면서 네덜란드는 해상제국으로 발돋움했다. 1602년 세계 최초의 다국적 기업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를 세우고 세계 무역에 나섰다. 프랑스 등 지중해 포도주를 북유럽에 팔고, 중유럽의 곡물을 사서 남유럽에 팔아 이익을 내던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17세기 최대의 국제교역회사로 발전했다.

1609년에는 교역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암스테르담 은행을 설립했다. 이 은행은 중앙은행 및 투자은행의 선구자다. 또한 최초의 주식거래소를 세워 여러 나라의 자본을 확보했다. 개방화·국제화를 통해 네덜란드는 향신료 교역으로 시작해 북미와 남아프리카 서인도 인도네시아에서 식민지까지 경영하며 크게 발전했다. 1640년에는 일본 나가사키 데지마에 무역관을 세우고 일본과의 교역 독점권을 얻어 큰 이익을 얻었다. 실용주의와 종교적 관용이 경제적 번영의 기회로 이어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