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중 국경에 새 철책…경비 인력도 대거 교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맞서 중국과의 접경지역에 철조망을 새로 설치하는 등 국경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국제 제재 맞서 주민이탈 차단

미국의 대북인권 단체인 ‘노 체인(No Chain)’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최근 함경북도 회령군에 있던 22호 정치범 수용소에 설치됐던 철책을 함경북도 온성군· 새별군 등 북·중 접경지역으로 이전했다. 철책의 이전 작업은 지난달 3일 유엔이 대북제재 2270호를 채택한 직후 진행됐다고 한다. 제재 장기화에 따른 경제난으로 인한 탈북 행렬을 미리 막기 위한 조치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동신문은 지난달 28일 “풀뿌리를 씹는 고난의 행군을 또 할 수도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 수용소의 철책은 수감자들의 탈출을 막기 위해 이중· 삼중으로 가시철선을 두르는 등 단단하게 짜여진 것이 특징이다. 전기철조망이 설치된 수용소도 있으나 이번에 접경지역으로 이전된 철책 중 전기철조망이 포함됐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정부는 북한 당국이 최근 북·중 접경지역 경비 강화를 통한 주민이탈 방지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올들어 북·중 접경지역 국경경비대 인력이 대거 교체된 사례도 있다”며 “주민들과 국경경비대 간의 유착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 체인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철책을 이전하며 주민들에게 “중국의 침공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소문을 냈다고 한다. 대북 강경기조를 유지하는 중국에 대한 적개심 고취 작업도 병행 중인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22호 정치범 수용소는 지난 2012년 폐쇄돼 해당 부지는 협동농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소 2만여 명에 달하던 수감자들은 14호(개천), 15호(요덕) 수용소 등으로 분산 이감됐다.

서재준 기자 suh.jaejoo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