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녀의 벽' 도전한다…파키스탄 최초의 여성 복싱훈련캠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가을, 파키스탄 카라치의 빈민가 리아리에 사는 카디야(16)는 한 가지 결심을 했다. 같은 마을에 사는 복싱 챔피언 나디르 카치를 찾아가 복싱을 가르쳐달라고 하는 것이었다. 카디야는 복싱에 관심이 있었지만 여자를 받아주는 도장이 없어 동영상으로 혼자 연습해야 했다.

기사 이미지

파키스탄 최초의 여성 복싱훈련캠프 [사진 인스타그램]

기사 이미지

훈련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도를 올리는 연습생들 [사진 인스타그램]

카치는 카디야를 제자로 받아들이는 대신 자신의 코치인 유니스 캄브라니를 소개해줬다. 자신의 두 딸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캄브라니는 흔쾌히 카디야의 요청을 수락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마을에서 십수 명의 소녀들이 복싱을 배우기 위해 모여들었다. 현재 총 13명의 소녀들이 캄브라니로부터 복싱을 배운다.

기사 이미지

파키스탄 여성 복싱훈련캠프에서 훈련받는 연습생 [사진 인스타그램]

파키스탄 복싱협회는 1948년 설립됐지만 아직 여성 선수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은 전무한 실정이다. 지난해 11월 파키스탄 최초로 여성복싱훈련캠프를 개설한 신드복싱연합(SBA)의 아스가 발로흐 총무는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에선 여성에게 하키·크리켓·축구 등 격렬한 운동을 시키는 것에 반대하는 여론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기사 이미지

파키스탄 여성 복싱훈련캠프의 아남(17)과 동생 우루즈 [사진 인스타그램]

SBA의 훈련캠프는 냉난방 시설이나 변변한 화장실조차 갖춰지지 않은 1층짜리 가건물이지만 소녀들은 개의치 않는다. 이곳에서 복싱을 배우고 있는 소녀 아남(17)은 "친척들은 나보고 미쳤다고 하지만 언젠가 꼭 국제 대회에 출전하고 싶다"며 "사람들이 복싱하는 여자들을 보게 되면 자신의 딸도 가르쳐보고 싶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로흐는 "올림픽·아시안 게임 등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는 남자 선수들처럼 파키스탄을 빛낼 여자 선수들을 배출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모든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