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핵주먹과 쿵푸 마스터 "한 판 뜨자!"…'엽문3' 마이크 타이슨&견자단

중앙일보

입력

"가끔은 마이크 타이슨으로 사는 게 싫다. 그래서 연기를 한다"
-타이슨

"흰 머리도, 주름도 늘었다. 그만큼 내 연기는 더 깊어졌다"
-견자단

'핵주먹' 마이크 타이슨과 '쿵푸 마스터' 견자단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 생뚱맞은 상상이 아니다. 영화 '엽문3:최후의 대결' (엽위신 감독, 3월 10일 개봉)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상황이다. '

아직도 쿵푸 영화가 나오냐'고 묻는다면, 모르는 소리. 미국에 앞서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먼저 개봉한 '엽문3'은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지에선 '스타워즈 7:깨어난 포스'까지 밀어내며 연일 흥행 신기록을 갈아치우는 중이다.

이번 영화에서 견자단은 1,2편에 이어 이소룡의 스승이자 전설의 영춘권 고수인 엽문 역을 맡아 열연한다. 마이크 타이슨은 도시의 평화를 위협하는 클럽 사장 프랭크 역으로 연기에 도전했다. 비중은 적지만, 존재감만큼은 '갑'이다. 특히 견자단과 마이크 타이슨이 '몸의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영화 전체의 하이라이트나 마찬가지다.

두 사람은 영화의 미국 개봉에 앞서 지난 1월 베벌리힐스 포시즌 호텔에서 주요 매체 영화기자들을 만나 작품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어 매체는 본지가 유일하게 이 자리에 참가했다.

쿵푸와 복싱, 서로 완전히 다른 영역의 고수들이긴 하지만, 두 사람은 서로의 열혈팬임을 자처했다. 마이크 타이슨은 "'엽문' 시리즈는 물론 견자단의 영화를 늘 챙겨보며 그를 존경해왔다. '엽문3'에 출연하게 됐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고 전했다. 그는 "출연 제의를 받고, 1초의 고민도 없이 '예스'를 외쳤다. 그리곤 곧장 무술영화 팬인 친구에게 전화해 '나 '엽문3'에 출연하게 됐으니, 앞으로 까불지 말라'고 해줬다"며 너스레도 떨었다.

견자단도 마찬가지다. 그는 "오래전부터 타이슨의 경기는 하나도 빼먹지 않고 다 봤을 것"이라며, "홍콩에서 시차 때문에 밤을 꼬박 새며 경기를 기다리곤 했는데, 타이슨이 시작과 동시에 상대방을 KO 시키면 허무했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전했다.

둘은 촬영 기간 동안 서로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고 입을 모았다. 마이크 타이슨은 "견자단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빼어난 사람"이라며 "진정한 글로벌 스타가 되기 위해선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소통 능력도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고 추켜세웠다.

견자단 역시 "타이슨의 넘치는 기운을 받아 더 훌륭한 연기를 할 수 있었다"며 "전설적 무술감독인 양우핑도 타이슨을 '새로운 장난감'처럼 생각하며 신나게 가르치더라. 타이슨은 상대방을 젊게 만들어주는 에너지를 지닌 사람"이라고 맞장구를 쳤다.

최근 들어 연기와 스탠드업 코미디, 영화/TV 제작 부문에서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는 타이슨은 "연기를 하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게 참 좋다"며 "가끔은 마이크 타이슨으로 사는 게 싫을 때도 있다. 연기는 그럴 때마다 내게 탈출구가 돼 준다"고 털어놓았다.

'와호장룡2'와 '스타워즈 8'에 연달아 캐스팅되며 할리우드로 활동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는 견자단은 "모든 게 행운이다. 그저 감사할 따름"이라고 향후 프로젝트에 대한 말을 아꼈다.

오히려 마이크 타이슨이 "아시아에선 '스타워즈'도 견자단의 인기를 못 이기니, 아예 그를 캐스팅해버린거 아니겠냐"고 거들었다. 견자단은 이연걸, 성룡과 더불어 무술 영화의 맥을 잇는 배우로 꼽힌다. 하지만 이연걸과 성룡 마저도 여러 인터뷰를 통해 "견자단이 최고"라고 인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견자단은 "두 사람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라며 "우리 셋은 모두 다른 종족이나 마찬가지"라고 겸손하게 답했다. 이번에도 타이슨은 "이연걸과 성룡이 팩트를 말했을 뿐"이라고 농담을 던지며, 견자단의 무예를 칭찬했다.

마지막으로 견자단은 "1탄이 일제 강점기를 헤쳐나가는 엽문의 투쟁, 2탄이 무술을 업으로 삼아 살아가려는 엽문의 생존기를 그렸다면, 3탄은 삶과 죽음이라는 보다 심오한 주제를 건드리고 있다"며 "그 사이 흰 머리도 많아지고 주름도 늘었지만, 배우로서 더욱 성숙해졌다. 관객들에게도 더 깊은 재미와 감동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엽문3'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베벌리힐스=LA 중앙일보 이경민 기자 lee.rachel@koreadaily.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