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일본 경시청에 체포된 27세 전 모씨…"잘 모른다"며 혐의 사실 부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도쿄 지요다(千代田)구 야스쿠니(靖國) 신사에서 폭발물이 터진 사건과 관련해 한국인 남성이 9일 오전 일본 경찰에 체포됐다. 일본 경시청은 이날 오전 11시쯤 도쿄 하네다(羽田) 공항에 재입국한 27세 전 모씨를 건조물 침입 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다. 한국 외교 당국은 전씨가 스스로 일본으로 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시청은 야스쿠니 신사를 관할하는 지요다구 고지마치(?町) 경찰서로 전씨를 데려가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NHK는 전씨가 이번 사건에 대해 “잘 모른다”며 혐의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후지뉴스네트워크(FNN)는 사건 당시 신사 화장실에 떨어져 있던 담배꽁초와 전씨가 머물던 부근 호텔에서 발견된 담배꽁초의 DNA가 일치한 것을 경시청이 확인했다고 전했다.

전씨는 지난달 23일 야스쿠니 신사 남문 근처의 남성용 공중 화장실에서 큰 폭발음과 함께 화재가 발생한 사건을 전후해 CCTV에 수상한 행동이 포착돼 용의자로 지목돼 왔다. 당시 CCTV에는 한 남성이 폭발음이 들리기 30분 전부터 배낭을 멘 채 봉지 같은 것을 들고 화장실과 야스쿠니 경내를 배회하는 장면이 녹화됐다. 그는 사건 직후 빈 손으로 신사를 빠져나가 호텔로 향한 뒤 곧바로 귀국했다.

일본 경찰은 화장실에 남아 있던 건전지 일부에 한글이 쓰여진 점 등을 확인한 뒤 전씨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추적해왔다. 야스쿠니 신사에는 A급 전범들과 일본이 저지른 각종 전쟁에서 숨진 246만 6000여명이 합사돼 있다.

도쿄=이정헌 특파원 jhleehop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