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만주의 삼부(三府) … 무장투쟁 통한 독립 쟁취 꿈꾸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50호 1 면

대한민국 임시정부 육군주만참의부 대원들. 1920년대 중반으로 추정된다. 참의부는 사이토 총독을 저격하고 국내 진공작전을 주도했다. [사진가 권태균 제공]


【총평】


1907년 일제는 고종을 강제 퇴위시키고, 뒤이어 한?일 신협약을 체결하고 군대를 해산시켰다. 이에 서울과 지방의 해산 군인들 중 일부가 무기를 지닌 채 의병에 대거 가담했다. 해산한 군인들이 의병 부대에 합류 하면서 의병들의 항일 투쟁은 범국민적인 대일 전쟁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로써 의병 조직의 전열이 재정비되고 전력이 강화되었다(정미의병). 의병 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1907년 1만여 명의 의병이 양주에 집결하여 이인영을 총대장으로, 허위를 군사장으로 하는 13도 창의군을 결성하고 서울 진공 작전을 계획했다. 이에 앞서 이인영은 서울에 주재하는 각국 영사관에 국제법상의 합법적 교전 단체로 승인해 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1908년 허위가 이끈 300여 명의 선발대가 서울 동대문 밖 30리 지점까지 진격했으나, 일본군의 우세한 세력에 밀려 패퇴했다.

-3부의 형성-

서울 진공 작전이 실패한 이후 의병들은 소규모 부대를 편성하여 유격전을 전개했다. 특히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의병들은 끈질기게 저항했다. 1909년 무렵 대부분 지역에서 의병 투쟁이 잦아들었지만, 전라도 지역에서는 여전히 항쟁이 계속되고 있었다. 전기홍, 안규홍, 심순택 등이 이끄는 의병 부대들은 유격전을 펼치며 일본군에 맞섰다. 의병의 끈질긴 저항에 부딪힌 일제는 많은 병력을 동원하여 호남 의병을 무자비하게 공격했다. 일제는 1909년 호남 지방을 해안과 육지에서 봉쇄하고, 호남 지역의 의병 출몰 지역을 반복적으로 공격하는 남한 대토벌 작전을 전개했다. 2개월 동안 100명이 넘는 의병장과 수천 명의 의병이 체포되거나 피살되었다. 일본군의 공세로 국내 의병 활동은 위축되었고, 의병과 애국지사들이 근거지를 만주와 연해주로 옮기고 항전을 지속했다. 북간도 지역에서는 중광단과 간도 대한 국민회 등의 단체가 결성되었다. 대종교에서 조직한 중광단은 김좌진을 중심으로 한 북로 군정서로 발전했다. 북로 군정서 사관 연성소에서는 독립군을 양성했다. 중국과 러시아 접경 지대인 밀산 일대에는 독립운동 기지인 한흥동이 건설되었다. 신민회의 이회영, 이시영, 이상룡 등은 서간도의 삼원보를 개척하여 독립운동 기지로 삼았다. 여기에 자치 기관인 경학사(耕學社)를 조직하고 애국 청년들을 양성하기 위한 신흥학교(新興學校)를 설립했다. 경학사가 흉년과 일제의 탄압, 중국인의 배척 등으로 해산되자, 1912년 이상룡 등이 자치 기관인 부민단을 조직했다. 부민단은 1919년 한족회(韓族會)로 발전했으며, 5월 산하에 군정부를 설치하였다. 남만주 각 현에서 활동하던 민족 지도자들이 삼원보(三源堡)에 모여 항일 운동 단체의 통일 기구 결성을 결의, 남만주 일대 독립 운동 총본영으로서의 군정부를 조직하였다. 그 뒤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파견된 안정근, 왕삼덕(본명 김병헌)의 제의로 서로 군정서로 개칭하였다.

-삼부통합운동-

러시아 연해주 지역의 항만 도시 블라디보스토크에는 한인촌인 신한촌이 형성되었는데, 이곳에 이상설, 이동녕, 유인석 등이 모여 권업회라는 독립운동 단체를 조직했다. 권업회는 국외의 무장 독립 단체들을 모아 대한 광복군 정부라는 독립군 조직을 만들었다. 1910년대에 이들 단체는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근거지를 마련하고 인재를 양성하면서 항일 투쟁을 준비했으며, 3.1운동을 거치면서 192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일제와 무력으로 충돌하게 되었다. 일제는 만주의 무장 독립군을 완전히 소탕하기 위해 대대적인 토벌 작전을 벌였다. 독립군 부대는 대규모 일본군과 맞설 통합 부대의 필요성을 느꼈다. 일본군의 만주 진출로 인해 한인 사회가 당할 피해를 고려하여 러시아와 만주의 국경 지대인 밀산으로 이동하여 집결했다. 독립군 대표들은 이곳에서 36개 독립군 단체 3천 5백여 명의 병력을 통합하여 서일을 총재로 하는 대한 독립군단을 조직하고, 장기 항전을 위해 연해주로 넘어가기로 했다. 자유시 참변 이후 북만주로 돌아온 독립군들은 대한 독립 군단을 재조직했다. 독립군은 항일 투쟁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고자 독립군 단체를 통합했다. 남만주 지역에서는 대한 통의부가 조직되었다. 대한 통의부가 이념과 노선의 대립으로 참의부와 정의부로 분리되고, 대한 독립 군단이 신민부를 창립함으로써 3부가 성립되었다. 3부는 지역을 관할하는 정부로서 행정과 군사 기능을 갖고 있었다. 3부는 동포 사회를 바탕으로 민정 기관과 군정 기관을 갖춘 일종의 자치 정부로서, 주민들에게 세금을 거두고 교육 사업 벌였으며 군사를 양성했다. 참의부는 1923년 조직된 임시 정부 소속의 군정부로 남만주 지역의 압록강 연안 일대를 근거지로 활동했고, 1924년에 조직된 정의부는 하얼빈 이남의 지린(길림)을 비롯해 남만주의 북부 지역을 근거지로 활동했다. 1925년에 조직된 신민부는 자유시 참변 이후 돌아온 독립군 세력을 주축으로 조직되어 북간도와 북만주 지역을 각각 근거지로 삼아 무장 투쟁을 전개했다. 김좌진은 대한 독립 군단을 주축으로 신민부 결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와해되었던 독립군의 전열 정비에 위협을 느낀 일제는 무장 독립 세력을 진압하기 위해 1925년 사실상 만주의 지배자였던 장쭤린(장작림)과 미쓰야 협정을 맺었다. 이 협정에 따르면 독립운동가를 체포하면 반드시 일본 영사관에 넘기고, 일제는 그 대가로 상금을 지급하기로 되어 있었다. 이로 말미암아 만주에서 독립군의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1920년대 말에 3부가 독립군 통합 운동을 전개했다. 하지만 단일 조직으로 뭉치지는 못하고, 북만주 지역과 남만주 지역으로 나뉘게 되었다. 통일 운동의 결과 남만주에는 전 민족 유일당 조직 협의회가, 북만주에는 전 민족 유일당 조직 촉성회가 설립되었다. 이후 남만주 지역에는 국민부가 들어서고, 북만주 지역에는 혁신 의회가 들어섰다. 국민부는 조선 혁명당을 결성하고, 그 아래에 조선 혁명군을 편성했다. 혁신 의회는 김좌진이 암살된 후 지청천을 중심으로 한국 독립당을 창당하고, 그 아래에 한국 독립군을 조직했다. 3.1운동 직후, 국외에 건설된 국립운동 기지를 기반으로 국경 지대와 만주 지역에서 무장 독립 투쟁이 전개되었고, 3부 결성 이후 독립군 통합 운동으로 발전했다.


【고교 한국사 8종 교과서 비교해 보니】


【예상 문제】


1.?다음 사건 이후 전개된 의병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8월 1일 군대가 해산되었다. 서소문 안에 있는 시위대 대대장 박승환이 이에 대한 항의로 자결하자, 시위대 군인들은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다. 병영에서 퇴각한 군인들이 서소문 밖 고지 부근을 거점으로 일본군에게 사격 가하는 항전 하다가 일부는 무기 지닌 채 지방으로 흩어졌다.

[보기]

ㄱ. 평민 출신 의병장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ㄴ. 고종의 해산 권고 조칙으로 대부분 해산하였다.ㄷ. 13도 연합 의병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지도하였다.ㄹ. 의병을 국제법상 교전 단체로 승인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4년 4월 학력평가 14번

?

2.?다음 격문이 발표된 시기의 의병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격 문


대신을 맡은 자는 적의 앞잡이 노릇 하는 자 아님이 없고, 머리 깎고 얄궂은 말을 하는 놈은 모두 왜놈의 창자를 가진 자들이다. 우리들은 조상의 피를 받아 이 문명의 나라에서 태어났으나, 차라리 죽을지언정 남의 보호국이 되어 버린 작은 조정에서는 살지 못하겠다. 우리에겐 오직 태황제 폐하만 계실 뿐이다. 격문이 도착하면 풀이 바람을 따르듯 하라.

[보기]

ㄱ. 해산 군인이 가담하였다.ㄴ. 서울 진공 작전을 벌였다.ㄷ. 단발령에 반발하여 시작되었다.ㄹ. 아관파천 이후 대부분 해산하였다.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 2015학년도 6월 모의 평가 11번


3.?그래프로 알 수 있는 의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의병장의 출신 비율]

① 단발령에 반발해서 봉기하였다.② 고종의 권고를 받아들여 해산하였다.③ 평민 출신 의병장이 처음 등장하였다.④ 일본의 도움으로 개화파가 집권한 데 반발하였다.⑤ 해산 군인들의 합류로 조직력과 화력이 강화되었다.

* 2013학년도 수능 7번


4.?다음 신문 기사에 보도된 의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의병이 1천여 명에 달하여 일본 경찰과 접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소문에는 전 의병장 유인석 등이 10여 년 전부터 재앙의 근원을 만들더니 지금 해산병이 들고 일어났다고 한다. 원주를 중심으로 동으로 강릉, 남으로 제천, 서북으로 양근 등 여러 군이 호응하여 6,7백리 지방에 창궐한 형세가 나날이 증가한다고 한다.

-대한신문-


① 외교권 박탈을 계기로 일어났다.② 단발령 시행에 분노하여 봉기하였다.③ 황성신문의 적극적인 후원을 받았다.④ 러시아 공사관에 있는 고종의 환궁을 요구하였다.⑤ 연합 의병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추진하였다.

* 2009학년도 수능 10번


5.?다음 자료를 통해 학생이 추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의병들의 첩보, 근무 및 경계법 등은 세월이 흐를수록 점점 교묘해지고, 행동은 점점 민첩해져서 때로는 일본군을 우롱하는 듯한 태도로 나오기도 한다. 그 세력은 때에 따라 성쇠가 있지만, 아직은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며 언제 평정이 끝날 것인지 우려된다.

-조선 주둔군 사령부, 1909-

-교전 의병 수-

① 갑 : 1908년이 의병 전쟁의 최고조기였어.② 을 : 의병 부대들이 각지에서 유격 전술을 전개하였어.③ 병 : 서울 진공 작전의 실패로 각지의 의병이 급감하였어.④ 정 : 의병의 전투력 향상은 해산 군인의 합류 때문일 거야.⑤ 무 :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치열한 의병 활동이 전개되었어.

* 2007학년도 수능 5번


6.?다음 역사 동아리가 답사하고자 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른 것은?

역사 동아리 답사 계획서


1. 주제 : 국외 독립운동 기지를 찾아서2. 답사 경로 : 경학사 창립 대회 개최지 → 신흥 무관 학교 옛터3. 기간 : ○월 ○일 ~ ○일4. 목적 : 국외 독립운동 기지 옛터를 돌아보면서 독립 운동가들의 항일 무장 투쟁 정신을 되새긴다.5. 사전 조사 사항? ? ? ?? 신민회의 활동 ? ? ? ?? 서로 군정서의 활동


① (가) ? ?


?② (나) ? ??


③ (다) ?


?④ (라) ? ??


⑤ (마)

* 2014년 4월 학력평가 15번


7.?밑줄 친 ‘이 회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원세훈 등 14인이 ‘우리 동포에게 고함’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전 국민의 의사를 바탕으로 임시 정부의 분열을 극복하고 통일적인 독립운동의 방침을 마련하자는 움직임이 각지에서 구체화되었다. 이에 국내의 거의 모든 독립운동 세력이 대표를 파견한 가운데 이 회의가 상하이에서 열리게 되었다.ㄱ. 창조파와 개조파가 대립하였다.ㄴ. 민족 혁명당의 임시 정부 합류로 이어졌다.ㄷ. 외교론에 대한 비판이 개최의 배경이 되었다.ㄹ. 3당 통합을 통한 한국 독립당 결성의 계기가 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5학년도 6월 모의평가 10번


8. (가), (나) 지역을 답사하고자 할 때 사전 준비를 위한 탐구 주제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가) - 한흥동의 지리적 위치와 특징ㄴ. (나) - 명동학교가 지역 사회에 끼친 영향ㄷ. (다) - 신한촌 항일 운동 기념탑의 건립 배경과 위치ㄹ. (라) - 대조선 국민 군단의 결성 과정과 주요 활동 내용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19번


9.?다음 두 단체가 활동한 지역에서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 정통령 이상설, 부통령 이동휘를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군대를 비밀리에 편성하고 무장 투쟁을 준비하였다.? 손병희를 대통령으로 추대하고 처음으로 임시 정부 수립을 선포하였다.
① 민족 대표 33인이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다.② 명동학교, 서전서숙이 한인 교육을 담당하였다.③ 한인들이 신한촌을 건설하고 권엽회를 결성하였다.④ 대한인 국민회는 의연금을 모아 임시 정부를 지원하였다.⑤ 신한 청년당이 결성되어 파리에 대표를 파견하는 활동을 하였다.

* 2009학년도 6월 모의평가 12번


10.?다음 주장과 같은 취지에서 전개된 움직임으로 옳은 것은?


과거의 운동은 계급 의식에 젖어 있었고, 국가 전체적으로 볼 때 분열되어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운동에서는 계급 운동의 참여자라 할지라도 연합 민족 운동을 강렬히 요구하고 있다. … (중략) … 현재의 당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두 진영이 연합할 필요성을 어느 누구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일보, 1926년 7월 11일자 -


① 신간회가 창립되었다.② 조선 형평사가 결성되었다.③ 브나로드 운동이 시작되었다.④ 물산 장려 운동이 전개되었다.⑤ 암태도 소작 쟁의가 일어났다.

* 2013년 3월 학력평가 18번


11.?(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북로 군정서에서 활약하던 김좌진, 조성환 등은 소련에서 탈출한 독립군과 함께 (가) 을/를 결성하였다. (나) 은/는 조선인 사회의 자치를 담당하는 기구를 두는 한편, 전 민족 유일당 조직 촉성회 등을 통해 독립군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① 청산리 전투에 참가하여 승리를 거두었다.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직할 부대로 활약하였다.③ 단체원의 일부가 혁신 의회 결성에 참여하였다.④ 영릉가와 흥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다.⑤ 민정부와 군정부를 두고 만주 길림과 심양(봉천)을 거점으로 활동하였다.

* 2013학년도 6월 모의평가 12번


【정답 및 해설】


1. 해설 : 정답 ⑤군대 해산, 박승환 자결, 시위대가 일본군과 교전 등의 글을 통해 정미의병에 대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해산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하면서 의병의 군사력이 증강되었다.


2. 해설 : 정답 ①격문의 발표 시기는 그 내용으로 보아 을사조약 이후임을 알 수 있다. 보기 내용은 정미의병에 대한 것이다. ㄱ. 정미7조약 이후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면서 일부 해산 군인이 의병에 가담. 의병의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 ㄴ. 이인영, 허위 등이 이끈 13도 연합군은 서울을 일제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서울 진공 작전 전개했으나 실패했다.


3. 해설 : 정답 ⑤제시된 그래프의 의병장 중 군인 출신이 많은 것으로 보아 정미의병에 관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정미의병은 한?일 신협약(정미7조약)으로 해산된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함에 따라 조직력과 화력아 강화되었다.


4. 해설 : 정답 ⑤제시된 자료를 보면 ‘해산병’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를 통해 의병이 정미의병임을 알수 있다. ⑤ 이인영을 총대장으로 하는 13도 연합 의병이 결성되어 양주에 집결한 연합 의병군은 서울 탈환을 위해 서울 진공작전을 펼쳤다.


5. 해설 : 정답 ⑤제시된 자료는 1908년부터 1910년까지의 의병 활동 나타낸 것이다. ③ 서울 진공 작전이 실패하면서 유생 의병장은 의병 대열에서 점차 떠나기 시작하였으나, 평민 의병장과 일부 혁신 유생들을 중심으로 지역민의 도움 받음 소규모의 부대로 나뉘어 유격전을 계속 전개하였다. 특히 호남 지역을 중심으로 의병 전쟁은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6. 해설 : 정답 ③(가) 충칭, (나) 상하이, (다) 서간도, (라), 북간도, (마) 연해주(블라디보스토크) ③ 경학사, 신흥무관학교는 신민회 산하 기관이다. 서로 군정서는 서간도에서 활동하였다. 서간도는 백두산 서남지역 지칭


7. 해설 : 정답 ②국민대표회의에 대한 문제이다. ㄱ, ㄷ. 임시정부의 분열을 극복하고 모든 독립운동 세력이 대표를 파견한 가운데 진행된 회의는 국민대표회의이다. 3.1운동 이후 임시 정보 독립운동 노선이던 외교 독립론에 대한 반발이 원인이었고, 노선변경의 방향을 둘러싸고 창조파와 개조파가 대립하였다. 국민대표회의에 부정적인 이른바 임시 정부 고수파의 반발까지 더해져 결국 회의는 별다른 성과 거두지 못했고, 이후 임시 정부는 극심한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8. 해설 : 정답 ③지도의 (가) 지역은 북간도 지역의 독립운동 중심지였던 용정, (나)지역은 연해주 지역의 독립운동 중심지였던 블라디보스토크이다. ㄴ. 명동학교는 서전서숙 계승하여 민족 교육을 위해북간도 명동촌에 설립된 학교이다. ㄷ.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는 신한촌을 개척했고 이곳을 중심으로 항일 독립운동이 지속되었다.


9. 해설 : 정답 ③제시된 자료는 연해주에서 활동한 대한 광복군 정부와 대한 국민 의회의 독립 운동 조직을 나타낸 것이다. ③ 연해주의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는 망명한 의병과 계몽 운동가들이 권업회를 조직하였다. 권업회는 이상설과 이동휘를 정?부통령으로 하는 대한 광복군 정부라는 독립군 조직을 만들었다(1914). 이후 연해주 지역의 독립운동은 러시아 혁명 이후 전로 한족회 중앙 총회가 결성되면서 독립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였다.


10. 해설 : 정답 ①분열을 비판하며 계급운동과의 연합이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두 진영의 연합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아 민족 유일당 운동에 대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① 1926년이라는 시기 고려하면 1927년 창립된 신간회 추론이 가능하다. <오답 풀이>② 조선 형평사는 백정의 인권 향상 위해 1923년 결성된 단체이다.③ 브나로드 운동은 1930년대 동아일보에서 주도한 문자 보급 운동이다.④ 물산 장려 운동은 평양에서 조만식 등의 민족주의자들이 주도한 실력 양성 운동이다.⑤ 암태도 소작 쟁의(1923)는 전라도 신안에서 일어난 1920년대의 대표적 농민 운동이다.


11. 해설 : 정답 ③보기 내용 중 ‘소련에서 탈출한 독립군’이라는 부분 통해 (가)는 신민부임을 알 수 있다. 자유시 참변 이후 만주로 돌아온 독립군 부대는 재편 과정 거치며 3부로 재정비 된다. 압록강 연안의 참의부, 남만주 일대의 정의부, 북만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신민부가 그것이다. 3부는 관할 구역과 성격이 조금씩 달랐으나 민정기관과 군정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1920년대 후반 민족유일당 운동의 전개로 독립군 내부의 통합 운동이 벌어졌다. 완전한 통합을 이루지 못하였으며, 남만주를 중심으로 국민부가, 북만주를 중심으로 혁신의회가 결성되었다.③ 3부 통합의 결과 신민부를 주축으로 북만주 지역에서 혁신의회가 열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