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식(生食)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생식이란 야채.버섯.해조.곡류 등을 짧은 시간 안에 동결.건조해 분말화한 제품이다. 익히지 않아 영양소 파괴가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생식은 다이어트용.어린이용.식사대용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대형 식품전문기업들도 이 시장에 군침을 흘리며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 다이어트용의 경우 칼로리 함량이 1백40㎉ 정도로 보통 식단의 20% 수준이다.
젊은 여성층에서는 식사대용으로도 인기다.'허브미인(이롬라이프)' '리듬생식(고을빛생식마을)' '뉴트라 슬림생식(CJ)' '참생식 슬림(대상)'등이 대표적이다.
연령별로도 제품이 세분화되고 있다.
나이별로 필요한 영양소와 좋아하는 맛이 다르다는 데 착안한 상품들이다. 요즘은 어린이용 전문생식이 많이 나오고 있다. 오행생식의 '성장식'.GMF의 '다움생식 베베'등이 있다.
녹즙과 생식이 혼합된 '선프로그램(풀무원)'의 액상 생식도 인기다. 또 음료에 타먹는 대신 과자처럼 먹는 쿠키형 생식 '생키'(지웰라이프) 등도 매출이 급신장하고 있다.
생식은 90년대 초부터 대중화돼 매년 40~60%씩 성장을 거듭했다. 올해 시장규모는 3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따져보면 38만가구가 생식을 먹는 것으로 추산된다. 오는 2005년에는 5천억원대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업계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CJ.풀무원.대상.서울우유 등 대형 업체들이 이 시장에 잇따라 뛰어들어 총 1백여개 업체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조민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