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포스티커 개발, 스티커처럼 원하는 부위에 손쉽게…신경세포 치료에 도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세포스티커 개발, 스티커처럼 원하는 부위에 손쉽게…신경세포 치료에 도움

'세포스티커 개발'이 화제다.

최근 국내 연구진은 인체의 거부반응 없이 손상된 장기나 피부에 붙이는 것만으로도 재생을 돕는 '세포 스티커'를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세포스티커의 핵심은 단백질 그물망을 만드는 기술이다. 이온성 고분자를 유리 위에 군데군데 찍어놓고 단백질을 넣어주면 단백질이 그물 모양으로 형성되어 자라난다.

이같은 세포-단백질 그물망은 마치 스티커처럼 인체의 원하는 부위에 손쉽게 부착할 수 있어 손상된 장기와 신경세포를 안전하게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후, 이 그물망 위에 피부 세포나 장기 세포를 배양하면 세포막을 만들 수 있다. 실제로 이런 방식을 이용해 쥐의 심장에서 추출한 세포를 배양하자 세포들이 장기의 기능을 고스란히 유지하는 것이 확인됐다.

자가 세포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공 심장을 이식할 때 인공 장기의 표면을 사람의 세포막으로 감싸줘 인체거부 반응을 줄일 수 있다는 뜻이다.

신관우 서강대 화학과 교수에 따르면 "2011년부터 시작된 연구가 오랜 연구과정을 거쳐 결실을 보게 됐다"며 "훼손된 장기나 피부 위에다가 흡착을 시킨 경우에 이러한 복구과정이 우리가 예상보다 훨씬 빨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 향후 세포스티커의 전망을 밝혔다.

이어 신 교수는 "올해 6월부터는 하버드대 연구진이 서강대로 파견돼 이번 연구결과를 이용한 '피부재생용 세포스티커의 실용화 연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손상된 장기나 신경 세포 치료에 활용해도 기존 세포와 원활하게 접합할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진은 앞으로 피부재생용 세포 스티커의 실용화 연구에 착수한 뒤 향후 안전한 장기 치료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세포스티커 개발’
[사진 = KBS1 '뉴스광장' 캡처]

‘세포스티커 개발’ ‘세포스티커 개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