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물과 유적 품은 걷기 좋은 길 10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걷기여행이 좋은 이유는 길 위에서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어서다. 울창한 숲 속에서 맑은 물을 따라 걷는 것도 좋지만 이야기가 담겨 있는 길을 걸을 때는 그 의미가 배가된다. ‘대한민국 걷기여행길 종합안내 포털’이 정한 6월의 추천길 테마는 ‘문화유산’이다.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길을 모았다. 길 자체가 문화재로 지정된 곳도 있고 귀중한 보물과 유적을 품은 길도 있다.

이달의 추천 길에 관한 상세 정보는 ‘대한민국 걷기여행길 종합안내 포털(koreatrails.or.kr)’에서 볼 수 있다. 걷기여행길 포털은 전국 540개 트레일 1360여 개 코스의 정보를 구축한 국내 최대의 트레일 포털사이트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한다.

성북동 고택 산책길(서울 성북구)

법정 스님의 맑은 향이 영원히 가시지 않을 것 같은 길상사를 비롯해 만해 한용운 선생이 말년을 보낸 심우장, 시민기금으로 매입하여 보존하고 있는 최순우 옛집 등을 지난다.

-경로: 길상사~심우장~수연산방
-거리: 4.16㎞
-소요시간: 2시간
-난이도: 보통
-문의: 푸른도시국 자연생태과 02-2133-2149

서울 한양도성길 낙산구간(서울 종로구)

혜화문을 시작으로 낙산공원을 거쳐 장충체육관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낙산에 조성되어 있는 낙산공원은 비교적 높지 않은 코스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흥인지문에서 광희문을 거쳐 장충체육관에 도달하는 길은 성곽의 흔적을 따라 걷다.

-경로: 혜화문~흥인지문~동대문 역사 공원~광희문
-거리: 3.3㎞
-소요시간: 1시간 30분
-난이도: 보통
-문의: 종로구청 관광체육과 02-2148-1855

바우길 2코스 대관령옛길(강원 강릉시)

대관령옛길은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의 손을 잡고 대관령을 넘어 서울로 오갔던 길이다. 강원도 관찰사 정철이 이 길을 지나며 관동별곡을 썼고 단원 김홍도가 이곳에서 대관령도를 그렸다. 유네스코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강릉단오의 첫 제례가 대관령 산신각과 대관령국사성황당에서 열린다.

-경로: 대관령 휴게소~국사성황사~반정~옛 주막터~우주선화장실~어흘리~보광리 자동차마을
-거리: 14㎞
-소요시간: 6시간 내외
-난이도: 어려움
-문의: 강릉시 관광과 033-640-5126

오대산선재길(강원 평창군)

월정사 일주문부터 시작되는 전나무 숲길은 ‘2011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 길 끝에서 신라 시대에 자장율사가 창건한 천년 고찰 월정사를 만난다. 길은 오대천을 따라간다. 숲길과 물길을 번갈아 걷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다. 문수동자와 조선 세조와의 일화가 담긴 상원사에서 끝난다.

-경로: 월정사 매표소 버스정류장~월정사 일주문~월정사~오대산장~상원사
-거리: 10.7㎞
-소요시간: 4시간
-난이도: 보통
-문의: 평창군청 문화관광과 033-330-2541

관악산둘레길 과천구간(경기 과천시)

관악산둘레길은 수려한 자연·생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산 정상 등산코스가 아닌 완만한 평지로 이동할 수 있게 조성됐다. 남태령 옛길을 지나고 선조들이 공부하던 과천향교를 만난다. 안양시 간촌약수터에 이르러 끝이 난다.

-경로: 남태령 옛길~용마골입구~과천향교~간촌약수터
-거리: 6.6㎞
-소요시간: 3시간
-난이도: 보통
-문의: 과천시청 02-502-5001

충주 풍경길 하늘재길(충북 충주시)

월악산 국립공원에 자리한 하늘재길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고갯길이다.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어서 가족여행으로 적당하다. 1800년 역사를 가진 옛길 중에서도 아주 오래된 길이다.

-경로: 미륵대원지 입구 주차장~하늘길 입구~하늘재 능선~미륵대원지 입구
-거리: 4.1㎞
-소요시간: 2시간
-난이도: 쉬움
-문의: 충주시청 건축디자인과 경관담당 043-850-6450

서산아라메길 1코스(충남 서산시)

유기방가옥, 유상묵가옥, 마애여래삼존상, 보원사지, 개심사, 해미읍성으로 이어지는 길로 전통가옥과 불교문화의 진수를 체험할 수 있다. 용현계곡을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진 길에서는 상쾌하고 맑은 공기가 도보객의 피로를 풀어준다.

-경로: 유기방가옥~용현계곡입구~용현리마애여래삼존상~개심사~해미읍성
-거리: 18㎞
-소요시간: 6시간
-난이도: 보통
-문의: 서산시청 문화관광과 041-660-2373, 해미관광안내소 041-688-3069

익산둘레길 무왕길(전북 익산시)

익산은 백제 무왕 시기의 수도로 문화유적이 많은 곳이지만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다. 무왕길은 우리에게 익숙한 서동요의 주인공인 서동과 선화 공주의 전설이 살아 숨 쉬는 길로 익산의 역사문화유적을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순환 코스다.

-경로: 익산쌍릉~미륵사지~서동공원~왕궁리 유적전시관~익산쌍릉
-거리: 18.4㎞
-소요시간: 6시간 20분
-난이도: 보통
-문의: 익산시청 1577-0072

신문왕행차길(경북 경주시)

신라 신문왕이 아버지 문무대왕 수중릉을 갈 때 이용했던 길이다. 신문왕이 잠시 쉬며 손을 씻었던 세수방, 신문왕이 옥대의 용 장식 하나를 시냇물에 담그니 진짜 용이 되어 승천하고 깊은 연못과 폭포가 생겨다는 전설을 품은 용연폭포가 있다.

-경로: 모차골 입구~기림사 1전망대~생태관 주차장
-거리: 5.9㎞
-소요시간: 3시간
-난이도: 쉬움
-문의: 경주공원사무소 054-778-4100

유교문화길 2코스 하회마을길(경북 안동군)

안동 한지에서 현외에 이르는 하회마을길은 낙동강(화천)을 따라 하회마을을 굽어보는 산길과 들길이 잘 남아있다. 자연 환경과 잘 어우러진 병산서원과 물돌이 마을의 특이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경로: 안동 한지~병산서원~만송정~하회마을장터~현회 삼거리
-거리: 13.7㎞
-소요시간: 4시간
-난이도: 쉬움
-문의: 유교문화체험학교 054-858-17550

정리=홍지연 기자 jhong@joongang.co.kr
사진=걷기여행길 포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