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초 내 감동 주는 내 얘기 같은 영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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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비롯한 온라인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마케팅 방식이 변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광고를 계속 볼 것인지, 건너뛸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광고 ‘트루뷰(TrueView)’ 형식을 활용하는 사례도 많다. 중요한 것은 10초 안에 눈길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 연예인을 내세우거나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뻔한 광고 대신 일상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영상들이 시청자의 ‘공감’을 얻고 있다.

가만히 액자를 닦는 중년 남성의 인자한 얼굴이 화면을 가득 채운다. 딸과 함께 찍은 사진을 지그시 바라보는 아버지의 얼굴과 함께 나지막이 내레이션이 깔린다. “내 딸이 좀 더럽네. 자기 방도 못 치울걸세.”

삼성전자가 지난 4월 29일 삼성 청소기 마이크로 사이트(www.samsung.com/sec/vc)에서 첫선을 보인 진공 흡입 로봇청소기 ‘파워봇 폭풍 고백’ 스토리 영상 중 세 번째 에피소드인 ‘장인어른의 폭풍 고백’ 편이다. ‘이해하란 말 대신 폭풍 흡입 파워봇’이라는 자막이 뜨면서 영상은 끝난다. 영상을 본 이들은 “우리 아빠 모습 같다”며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음 직한 상황을 제품과 연관시켜 인식했다.

말로는 다 전하지 못하는 마음 담아

총 다섯 개의 ‘파워봇 폭풍 고백’ 스토리 영상은 소중한 사람에게 청소 부담을 덜어주는 ‘파워봇’을 선물하며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담고 있다. 부엌일을 도와주려다 실수하는 남편에게 아내는 “고마워”, 자신의 아이를 돌봐주는 어머니에게 딸은 “염치없죠”라고 말한다. 결혼을 앞둔 딸을 생각하며 예비 사위에게 장인이 하는 말은 “이해하게”, 시집가는 친구에게는 “잘 살아”, 장가가는 회사 동료에게는 “‘祝結婚(축결혼)”이라는 짧은 말을 건넨다. 말로는 모두 전하지 못하는 마음을 영상 속에서 읽을 수 있다.

약 10초 분량의 짧은 에피소드들은 누구나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큰 공감을 이끌어내며 공개 보름 만에 조회수 200만 건을 돌파했다.

온라인 이벤트에 2만 명 이상 참여

삼성전자의 ‘파워봇 폭풍 고백’ 스토리 영상 시리즈는 간결한 메시지를 일관되게 풀어내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 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어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기능과 성능만 강조하는 여느 가전제품 광고와 달리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있다.

보다 많은 사람과 캠페인 취지를 나누고 공감하기 위해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다섯 개의 영상 중 가장 공감 되는 영상을 선택해 SNS를 통해 지인에게 공유하면 되는 ‘파워봇 폭풍 공감’ 이벤트와 파워봇을 갖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남기는 ‘파워봇 폭풍 고백’ 이벤트다. 현재 약 2만여 명이 참여하며 호응을 보이고 있다.

감성 캠페인으로 제품 매출도 껑충

이번 ‘파워봇 폭풍 선물 캠페인’ 스토리 영상에 힘입어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파워봇’의 매출도 상승하고 있다. 파워봇은 기존 로봇청소기보다 약 60배 이상 강력해진 디지털 인버터 모터로 진공 흡입 방식의 청소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사이드 브러시’ 대신 약 2배 넓어진 ‘와이드 빅 브러시’를 탑재해 큰 흡입구를 통해 한번에 넓은 면적을 청소하고 구석구석의 먼지까지 효과적으로 빨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또 삼성전자 고급형 진공청소기의 먼지 분리 기술인 ‘사이클론 포스’가 적용돼 필터 막힘이 적고 강력한 흡입력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최첨단 센서로 이동하기도 쉽다. 지난 4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추면서 미래의 ‘스마트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진공흡입 로봇청소기 ‘파워봇 폭풍 고백’ 스토리 영상은 영상에 노출된 소비자들이 다시 보기 위해 동영상을 검색하거나 지인들과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누구나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일상 소재를 바탕으로 제작했다”며 “향후에도 소비자와의 공감을 통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서 더욱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글=하현정 기자 ha.hyunjung@joongang.co.kr, 사진=삼성전자 제공

파워봇 폭풍 선물 캠페인

‘파워봇 폭풍 선물’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섯 편의 캠페인 영상 중 가장 공감하는 영상을 선택하고 SNS를 통해 지인에게 공유하는 ‘파워봇 폭풍 공감’ 이벤트와 파워봇을 갖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남기는 ‘파워봇 폭풍 고백’ 이벤트가 펼쳐지고 있다. 이달 말까지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파워봇’과 아이스크림, 커피 기프티콘 등 푸짐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또한 5월 중 ‘파워봇’을 구매한 후 제품 시리얼 넘버를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 이벤트 사이트(www.samsung.com/sec/vc)에 등록하면 스팀쿡과 고급 인견 이불세트 등을 증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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