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현장이문제] 사찰 땅 갈등 … 해결책 '꽁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공사 중단상태인 미륵산 케이블카 하부정류장. [김상진 기자]

통영시는 공사가 절반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공사를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는 계속 불교계를 설득하고 있다.

케이블카 설치를 바라는 시민들로 구성된 통영발전시민협의회등도 공사강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사중단=미륵산 케이블카는 통영시 도남동과 미륵산 정상간 1943m에 설치된다. 사업비 173억원으로 2002년 말 착공했었다. 찬반논란이 드세자 2002년 12월 27일 주민투표를 실시, 유권자의 33.3%인 3만3143명이 참가한 투표에서 83.4%가 찬성해 공사를 시작했다. 환경단체는 관제투표라며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하부 정류장(476평,지상2층)과 상부 정류장(296평,지상 2층)의 건설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환경단체의 반대운동은 끊이지 않았다.

순조롭던 공사는 중간 기둥을 세울 용화사 소유 땅을 빌리지 못하면서 난항을 겪기 시작했다. 시는 케이블카 선로가 지나가는 37필지(1만4332평)에 대한 사용승낙을 받았으나 조계종 소유인 한필지(1630평)의 승락을 받지 못했다.

불교계는 "미륵산은 많은 고승들이 수행한 곳"이라며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전국 사찰 산에도 케이블카가 들어서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용화사 측은 조계종 총무원의 지시대로 변호사 선임이 끝나는 대로 공사금지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이다.

◆통영시 진퇴양난=현재 상.하부 정류장 공사는 마무리 단계다. 시공업체인 ㈜효성이 케이블 등 수입자재를 모두 들여 왔으며 국내 자재도 제작을 거의 마쳤다. 기반시설만 완공되면 곧바로 설치할 수 있는 단계다. 2004년 6월 완공할 예정이었던 케이블카 공사가 지지부진하면서 시공업체측도 어려움이 많다. ㈜효성 관계자는 "공사는 중단되다시피 했지만 전문인력 10여명이 상주하고 있어 매달 관리비만 1억여원 지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중간 기둥을 10개 세울 계획이었으나 환경훼손을 줄이기 위해 중간에 큰 기둥 한 곳만 세우기로 설계를 변경하는 등 환경단체 의견을 대폭 반영했다.

현재 시는 조계종 총무원측에 재심의를 통해 가처분 신청을 철회해 줄 것을 요청해 놓고 있다. 김호관 관광진흥과장은 "원로 스님들을 만나 불교계와 통영시가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시민투표까지 거친 사업을 시장이 일방적으로 철회할 수 없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케이블카 공사를 찬성하는 시민 6만여명의 탄원서를 받아 관계기관에 전달하고 시민궐기대회를 열었던 통영발전시민협의회는 가처분 신청 결과를 본 뒤 궐기대회 등을 준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통영발전시민협의회 노낙현 공동회장은 "케이블카 선로와 용화사가 530m 떨어져 있어 수행환경을 방해하지 않는다"며 "수산업 쇠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를 살릴 대안을 반대하지 말라"고 주장하고 있다.

총무원측도 천성산 반대운동을 벌여온 환경단체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김상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