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경필 지사, 수원 지동 일대 안전시범지역 조성 계획

중앙일보

입력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우범지역으로 알려진 수원시 팔달구 지동 일대를 안전시범지역으로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8일 밤 9시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도지사와 부지사가 찾아갑니다.’를 열고 지동일대를 순찰한 남경필 지사는 “지동 일대를 순찰하면서 이기우 부지사와 여기를 안전시범지역으로 하자는 얘기를 했다.”면서 “외진 골목에 반사경을 설치하고, 가로등도 할로겐 등보다 더 밝은 LED 등으로 바꾸고, 빈집도 철거하는 등 주변 정리를 잘해서 지동 전체를 안전지대로 만들자.”고 말했다. 이어 “근처 못골 시장이 다른 곳에서도 견학을 많이 오는 성공적인 전통시장으로 변했다.”면서 “지동도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곳으로 만들면 모범적인 스탠더드가 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현장방문은 경기연정의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도지사와 부지사가 찾아갑니다’ 여섯 번째 행사로, 도가 추진하는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셉테드, CPTED)의 도내 취약지역 적용에 앞서 셉테드 전문가, 자율방범대원, 주민 등의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셉테드는 투시형 담장설치, 골목길에 비상벨 및 방범용 CCTV 카메라 설치, 야간 안전보행로 시설 설치 등 환경 개선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기법을 말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안양시와 고양시 도시재개발 취소 지역에 이어 올해도 평택시와 시흥시의 다세대주택과 원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셉테드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남 지사와 이 부지사를 비롯해 김용남 국회의원과 김동근 수원부시장, 이승철 경기도의원, 명규환·한원찬 시의원, 박흥식 팔달구청장, 이제선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등 30여 명이 함께 했다.

남 지사는 밤 9시부터 10시까지 1시간 동안 창룡문 게이트볼장에서 출발해 지동 방범초소까지 골목길을 순찰한 후 10시부터 40분가량 지동방범기동대 초소에서 참석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방범기동대 대원 자녀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장학금제도 대상이 1년에 2명밖에 안된다며 이를 확대해달라는 대원들의 건의가 있었으며, 자율방범대에 대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셉테드를 통한 치안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김동근 수원부시장은 방범기동대원들의 건의에 대해 운영단계에서 예산을 더 투입해 4명까지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고 “가장 치안이 부족한 지동을 가장 치안이 좋은 곳으로 변신을 해보겠다는 남 지사의 뜻에 공감한다. 현장조사를 통해 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답했다.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역시 “경기도가 연정을 하면서 표방한 따뜻하고 복된 마을공동체는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가치”라며 “경기도와 수원시가 같이 큰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제선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물리적 환경개선을 통해 안전한 마을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해야 한다.”면서 “벽화를 그린다든지 해서 주민들도 같이하는 사업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주민참여를 강조하기도 했다.

남 지사는 이날 “팔달구는 저에게 어머니와 같은 지역인데 요즘 안타까운 소식이 있어서 마음이 아팠다. 방범대원 여러분께서 늘 고생해 주셔서 많이 안정돼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방범대원을 격려했다.

남 지사는 또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년이 됐다. 이제 안전이 우리 사회의 기본 목표.”라며 “경기도는 안전하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수원시와 경기도가 힘을 합해서 안전한 지동, 안전한 팔달구,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