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따라잡기] 창의성은 모든 공부의 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이윤경 한솔교육문화 연구원 연구팀장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이 창의적인 사람이라는 사실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피카소도 매우 창의적인 예술가다. 그렇다면 에디슨과 피카소의 창의성은 같은 것일까?

창의성은 주로 음악이나 미술, 문학과 같은 분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논리나 수 분야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는 데에는 창의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논리.수 분야에서의 창의성은 과학적인 사고나 수리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더 새롭고 유용한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신종 바이러스를 찾거나, 연산의 새로운 규칙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거창한 일에서만이 아니라 텔레비전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를 찾아내는 것과 같은 일상 생활에서도 논리.수 창의성을 발휘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논리.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까?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능력이기는 하지만, 아무 노력이나 자극 없이 저절로 발현되는 것은 아니다.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수 개념과 과학적인 개념들을 습득하고 새로운 문제 상황들을 만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특히 이러한 과정이 아이에게 흥미롭고 약간은 도전적이어야 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논리.수 지식을 이용해서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해 보는 것도 좋다. 버스요금을 내는 일이나 친구들과 과자를 나누어 먹는 것, 장난감을 정리하는 일 등도 모두 수지식과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부모나 교사들은 아이들이 이런 활동을 할 때 어떤 지식을 사용하면 좋을지 결정하는 데 약간의 도움을 주면 된다.

◆ 논리. 수 창의성을 키워주는 놀이의 예

▶만약에…

숫자들이 모두 사라져 버리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그리고 숫자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만약에 코가 없다면? 코끼리를 집에서 키운다면? 이런 문제를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본다. 아이가 엉뚱한 생각을 하는 것을 격려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단풍잎 패턴 놀이

단풍잎을 사용해서 패턴을 만들어 본다. 색깔을 기준으로 하거나(빨강.노랑.갈색) 길이를 기준으로 해도 좋다(긴 잎 .짧은 잎. 중간 잎). 처음에는 단순한 규칙의 패턴을 만들다가 점차 복잡한 기준을 만들어 본다. 아이에게 재미있는 규칙을 만들어 보도록 격려하고, 상대방이 놓은 나뭇잎의 패턴을 보고 숨어 있는 규칙을 추리해 보는 게임을 한다.

▶숫자를 찾아라!

아이와 함께 생활 속에 있는 숫자를 찾아본다. 우리 집 주소, 친척 집까지 가는 지하철 역의 개수, 자동차 번호판, 한달 동안 유치원(학교)에 가는 날과 가지 않는 날 등 숫자와 관련된 것들을 되도록 많이 생각해 본다.

이윤경 한솔교육문화 연구원 연구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