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천 쓰레기소각장 지역 이기주의 털고 첫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경기 동부지역 '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조감도.

유치 문제를 놓고 찬반 논란을 거듭하던 경기 동부지역 '광역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의 건립지가 최종 확정되면서 25일 공사에 들어간다.

경기도는 이천시 호법면 안평3리 중부고속도로 호법 나들목 인근 3만4600평에 이천.광주.하남시와 여주.양평군 등 5개 시.군이 함께 사용할 광역 자원회수시설 기공식을 25일 연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이재용 환경부장관.손학규 경기도지사와 시설을 공동 사용할 이천.광주.하남시장과 양평.여주군수,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 예정이다.

이 시설의 건립 확정은 혐오시설을 여러 지자체 간, 당국과 주민 간의 대화를 통해 큰 충돌이나 갈등 없이 합리적으로 매듭지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쓰레기 소각장.하수종말처리장.장묘시설 등을 공공시설 건립 때 지역 이기주의로 맞선 일부 자치단체와 집단행동을 보여온 일부 주민들에게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자원회수시설은 하루 300t의 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으며 2008년 준공과 동시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930억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이 가운데 국비(50%)와 도비(25%)를 제외한 나머지(25%)는 장소를 제공한 이천 이외의 4개 시.군이 충당하기로 했다.

도는 소각장 건립지가 '도자기 도시 이천'이란 점을 감안해 본관 건물을 도지기 모양으로 짓는 한편 소각동에는 높이 150m의 '아름다운 굴뚝'을 세우며, 경비동은 '이천 쌀'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건물로 짓기로 했다. 주민 편익동에는 수영.헬스장이 들어서고 야외에는 축구장.테니스장.인라인스케이트장 등 각종 체육시설이 마련된다.

경기도와 이천시는 소각장 건립을 수용한 대가로 안평3리에 주민지원 사업비 100억 원을, 호법면에는 기반시설 확충 사업비 등으로 700억 원을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이천시는 1995년부터 자체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다 그때마다 주민들이 반발하자 경기도가 주도하는 광역자원회수시설 공모사업에 참여해 지난해 1월 현 위치를 최적지로 결정한 뒤 주민들을 설득, 마침내 유치를 확정지었다.

경기도 최수일 환경시설 담당은 "이 시설은 전국 자치단체에서 처음으로 건설되는 광역 공동쓰레기 소각장"이라며 "자연훼손을 최대한 줄이고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갖가지 방안을 마련중으로 타지역과 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아름답고 멋있게 짓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찬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