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 당뇨 환자의 발·관·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당뇨병 환자가 발을 잘 보호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세균 감염과 합병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합병증은 처음엔 가벼운 상처로 시작되지만 나중엔 발에 궤양이 생기거나 썩을 수 있다. 발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단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을 맞는 환자도 많다. 당뇨발을 예방하는 6단계 수칙을 소개한다.

(1) 매일 잘 관찰하기

불빛이 환한 곳에서 매일 같은 시간에 발을 관찰한다. 발에 염증이 있다면 피부가 붉게 변하고, 열감이 느껴지며, 부어 오른다. 발을 관찰할 때는 발바닥, 발가락 사이, 발 뒤꿈치 부분을 잘 살펴야 한다. 모양이 변형됐거나 피부 상태가 변했다면 더 세심한 관찰이 요구된다. 발을 구부리기 힘들면 발 아래에 손거울을 놓고 본다. 명지병원 내분비내과 김형진 교수는 "눈이 침침한 노인들은 가족이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 깨끗이 씻고 잘 말린다

불결한 발은 감염의 원인이다. 씻는 물의 온도는 팔 안쪽을 물에 접촉해 미지근한 것이 적당하다. 발을 씻는 도중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표면이 부드러운 수건과 순한 비누를 사용한다. 씻고 난 뒤, 발가락 사이가 습하면 세균.곰팡이가 자랄 수 있으므로 발가락 사이까지 잘 말린다. 강남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윤건호 교수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갈라지면 감염이 잘 된다"며 "발을 물에 오래 담그지 말고, 씻은 뒤 오일 등 보습제로 마사지 할 것"을 권했다.

(3) 피부.발톱 관리는 철저히

보습제는 발 뒤꿈치부터 발가락 방향으로 바른다. 또 주 3회 정도 잠자기 전 건조한 부위에 바르고 양말을 신고 잔다. 그러나 무좀 등 감염 예방을 위해 위해 발가락 사이나 개방된 상처엔 보습제를 바르지 않는 것이 원칙. 발톱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 발가락 모양대로 '다듬는 줄'을 이용해 발톱을 간다. 발의 감각이 떨어졌거나 잘 보이지 않으면 직접 깎지 말고 가족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발톱은 꼭 일자로 자르고, 발톱 모서리는 파지 않는다.

(4) 티눈.굳은살.물집 조심

신발과의 마찰이나 압력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 나중에 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요주의 대상이다. 티눈이나 굳은살은 뜯거나, 면도날을 이용해 자르면 절대 안 된다. 발을 씻고 수건으로 잘 말린 뒤, 보습효과가 좋은 크림을 발라준다. 티눈 제거제나 티눈 반창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물집은 터뜨리지 말고 소독 거즈로 덮어 깨끗하게 관리한다.

(5) 신발과 양말 고르기

신발을 신기 전 신발 안에 이물질이 있는지 꼭 확인한다. 신발을 신고 벗을 때는 신발끈을 충분히 느슨하게 한다. 슬리퍼.나막신.샌들.끝이 뾰족한 신발은 피하는 게 상책. 신발은 발 위쪽이 부드러운 가죽으로 된 제품을 구입한다. 잘 미끄러지지 않으면서, 긴 발가락보다 1㎝ 크고, 굽은 3㎝ 이하이며, 측면은 0.5㎝ 넓은 것을 선택한다. 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조희경 교수는 "양말은 바닥이 두툼해야 하며 발목이 조이는 양말은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므로 피하라"고 조언했다.

(6) 걷기만큼 좋은 보약이 없다

걷기는 가장 좋은 운동이다. 미국 질병통제센터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가 1주일에 최소 2시간 이상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 위험이 39%나 감소한다.

아주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이관우 교수는 "규칙적인 걷기는 발의 혈액 순환과 유연성을 증가시켜 신경과 혈관 손상을 예방해준다"고 말했다. 걷기는 약간 숨이 차거나 등에 땀이 날 정도의 강도로 하루에 30~60분씩 매주 3~5일 실시한다.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이럴 땐 병원에

-발에 붉게 변한 상처가 있고, 상처의 넓이가 2㎝ 이상이며, 깊이가 0.5㎝ 이상이다.

-물집.티눈.굳은살에서 악취를 동반한 액체가 나온다.

-다리를 타고 올라가는 붉은 줄이 생긴다.

-발톱 부위가 붉게 변하고 부어 오른다.

-발이나 다리의 어느 부분이 검거나 붉게 변한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있으면서 통증에 대한 감각이 둔해진다.

-무좀이 있다.

자료=아주대병원 내분비내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