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세대 쇼호스트 김지아의 똑똑한 쇼핑법

중앙일보

입력

쇼호스트 김지아씨는 공기청정기(사진 왼쪽)를 구입할 때 성능과 애프터서비스, 디자인, 전기 효율 등을 꼼곰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물건을 현명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수많은 브랜드와 상품 가운데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방법은 없을까. 국내 1세대
쇼호스트 김지아(46·여)씨. 그는 직업 특성을 살려 상품을 하나 사더라도 스마트하게 구매한다고 한다. 그를 만나 ‘홈쇼핑’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과 좋은 상품을 제대로 고르는 노하우 등에 대해 들어봤다.

"올겨울은 삼한사미(三寒四微) 실내공기 눈으로 확인 가능한 공기청정기로 미세먼지 제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어떻게 지내고 있나.
 “프리랜서로서 차별화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쇼호스트뿐 아니라 보석감정사·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스피치팁을 제공하는 책을 출간했는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스피치 강의도 하고 있다. 또 한 가정의 엄마, 주부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하려고 노력 중이다.”

-쇼호스트의 쇼핑은 뭔가 특별할 것 같다. 구매 노하우가 있다면.
 “아무래도 수많은 상품과 정보들을 접하다 보니 합리적인 가격에 물건을 구매하는 방법, 좋은 상품을 알아보는 눈이 생긴 것 같다. 우리나라 주부들은 물건 하나를 구매할 때도 꼼꼼하게 살펴보는 편이다. 나는 상품 구입에 앞서 신중히 생각해 보고 그 상품을 대체할 대안이 있는지 다
시 한번 생각해 본다. 이미 있는 제품이라면 이를 대체할 만한 뛰어난 기능이 있는지도 따져본다. 또 같은 제품군에서 가격·디자인·기능 등을 비교해 꼭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판단한 후 구매하는 편이다. 물건을 구매한 다른 소비자의 후기를 읽어보는 것도 잊지 않는다.”
 
-쇼호스트이자 주부로서 홈쇼핑을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은.
 “특집방송을 눈여겨보는 것이 좋다. 다른 구성보다 할인 혜택이나 사은품을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었던 제품이라면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많이 봤던 제품 구성은 소비자 반응이 좋아 다시 구성되는 것이니 어느 정도 입증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늘 진행해 왔던 상품의
마지막 방송은 가격 할인율이 높은 편이어서 이때를 노려 구매하는 것도 현명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관심이 큰 제품군이 있다면.
 “주부이다 보니 가전제품에 관심이 많다.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 처음엔 미세먼지가 눈에 보이지 않아 그 위험성을 알지 못했는데 각종 뉴스를 접하고 나니 미세먼지가 무서운 존재인 걸 깨달았다. 특히 올겨울은 ‘삼한사온’이 아닌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낀다는 삼한사미(三寒四微)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니 미세먼지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최근 공기청정기를 구매했다. 겨울이라 자주 환기시키는 것이 어려울뿐더러 일을 하다 보니 주기적으로 환기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구매한 삼성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 AX7000은 실내공기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다.”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다른 제품과 달리 눈으로 실내공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삼성 블루스카이는 미세먼지는 물론 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해 상태를 보여주는 ‘트리플 청정 센서’와 공기 상태를 숫자로 볼 수 있는 에어 3.0 디스플레이가 있어 실내공기의 변
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상태를 숫자로 보여주고 생활 먼지와 가스 농도를 종합한 청정도를 단계별로 네 가지 색상으로 보여준다.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공기 상태를 알려주니 믿고 사용할 수 있다. 자동 모드로 설정하면 실내공기 상태에 맞게 알아서 작동해 편리하고, 공기가 깨끗해지면 한 개의 팬만 돌아가는 절전 모드로 변경돼 에너지 소비도 줄여준다.”
 
-다른 특징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탁월한 청정 능력도 맘에 들었다. 두개의 파워팬이 오염된 공기를 강력하게 흡입하고 정화된 공기를 양옆과 위, 세 방향으로 내보내 넓은 공간을 빠르게 청정시켜 준다. 또 강력한 필터 기술력으로 미세먼지와 0.02㎛의 초미세먼지까지 99.9% 제거하고 생활 가스까지 잡아준다. 공기 속 곰팡이균은 물론 각종 바이러스와 알레르기 유발물질까지 제거하는 ‘바이러스 닥터’ 기능도 갖춰 작동만 해도 건강해지는 느낌이다. 조리 할 때 발생하는 미세한 기름 입자를 걸러주는 ‘오일미스트 필터’도 탑재돼 공기오염 걱정 없이 요리할 수 있다. 실내 어디든 깔끔하게 배치할 수 있고 디자인도 고급스러워 마음에 들었다.”

Tip. 가전제품 똑똑한 구매 방법
● 필요성과 목적에 충실한 제품인지 살펴본다.
● 타 제품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지 비교한다.
● 구매하면 오래 사용하기 때문에 AS가 잘되는 브랜드로 선택한다.
● 수시로 작동시키는 가전제품의 경우 전기 효율 등급을 확인한다.
● 다른 제품이나 가구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선택한다.

<글=강태우 기자 ktw76@joongang.co.kr, 사진="삼성전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