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 명예 서울시민 됐다…박원순 서울 시장과 면담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가 명예 서울시민이 됐다.

서울시는 마이클 샌델 교수가 서울시청을 찾아 박원순 시장과 ‘정의행정’에 대해 논의하고 명예시민증을 받는다고 지난 5일 오전 밝힌 바 있다.

샌델 교수는 박 시장과의 면담에 앞서 서울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의, 시장 그리고 좋은 사회’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센델 교수는 이날 “빈부격차가 심해지면 빈곤층이 공정한 대우를 받지 못할 뿐 아니라 사회적인 응집력과 결속력이 약해진다는 문제가 있다.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정의, 공공선 등 공적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전했다.

샌델 교수와의 면담에서 박 시장은 서울시의 철학과 비전·정책 사례를 소개하고 시정에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를 논의했다.

박 시장은 “정의 행정 실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공론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나는 샌델 교수의 훌륭한 제자”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시정에서 ‘정의’의 철학을 녹여냈던 사례로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보호, 서울시립대 반값등록금 등을 꼽았다.

이와 관련해 샌델 교수는 “우리 모두는 소비자이자 생산자, 민주사회 시민 등 여러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며 “시민으로서 이웃의 삶의 질이 떨어지고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죽이는 것을 우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샌델 교수는 반값등록금 정책을 평가해달라는 박 시장의 요청에 대해 “(공동선에 부합하는) 훌륭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샌델 교수는 또 반값등록금 정책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계층의 다양성을 가능하게 했다”고 평가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행정에서 ‘정의’의 철학을 녹여냈던 사례를 샌델 교수가 강의 자료 등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Justice &ampamp; Citizen Rights in Seoul’이라는 제목의 영문책자를 전달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샌델 교수 특강은 공공행정과 정의의 연결고리를 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정의 행정 실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공론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특강 후 샌델 교수에게는 명예시민증이 수여됐다.

마이클 샌델 서울시 명예시민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마이클 샌델 서울시 명예시민, 멋지다” “마이클 샌델 서울시 명예시민, 시정에 도움이 될까” “마이클 샌델 서울시 명예시민, 나도 특강 들어보고 싶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마이클 샌델 서울시 명예시민’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