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외교부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어떻기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제 22호 태풍 하구핏이 필리핀을 관통할 전망이다.

8일 국가태풍센터에 따르면 7일 필리핀에 상륙한 22호 태풍 하구핏은 보라카이와 마닐라 사이를 관통해 서쪽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11월 일어났던 태풍 하이옌으로 인한 피해가 컸던 지역이기도 하다.

22호 태풍 하구핏은 8일 오후 9시 필리핀 마닐라 남쪽 약 120km부근 해상을 지마며 9일 오후 9시에는 마닐라 서남서쪽 약 310km부근 해상까지 진출한다. 8일 오후 9시 중심기압 970(hPa), 강풍반경 290km, 강도 강, 크기 소형일 것으로 전망된다.

필리핀 언론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최소한 4명이 숨지고 71만 6천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필리핀 기상 당국은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90만 명을 대피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외교부는 필리핀 전 지역에 특별여행주의보를 발효했다. 외교부는 “우리 국민들이 특별여행주의보가 발령된 지역을 방문하지 말 것과 이미 동 지역에 체류 중일 경우에는 조속히 안전한 국가와 지역으로 철수할 것을 권고한다”고 요청했다.

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 위력이 놀랍네요”,“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 별일 없어야 할 텐데”,“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 이재민 숫자가 엄청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태풍 하구핏(HAGUPIT)은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채찍질을 의미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태풍 하구핏 필리핀 강타’ [사진 JTBC 뉴스화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