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심각한 감정노동자 심리·신체적 피해, 산재로 인정돼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지난 15일 열린 ‘감정노동 문제해결을 위한 국회 토론회’ 모습. [사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심상정·이인영·한명숙 국회의원과 ‘감정노동을 생각하는 기업 및 소비문화 조성 전국협의회’가 모여 감정노동 문제해결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토론회에는 사업주단체·소비자단체·근로자단체·학계·정부·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참여했다.

  공동주관한 심상정의원은 인사말에서 “고객은 왕, 전근대적인 노사관계의 관행, 성상품화 문화 등 3가지가 연계돼 감정노동자들의 심리적·신체적 상태가 심각한 상황이며, 이 문제는 정부가 나서야 하고 산재로 인정돼야 한다”면서 감정노동 산재인정에 관한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안이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첫 번째 발제자로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 회장인 정혜선 교수(가톨릭의대 예방의학교실)가 나섰다. 정 교수는 ‘감정노동의 현황과 감정노동자보호를 위한 과제’라는 발제문을 통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감정노동 정의와 감정노동자 현황조사가 필요하고, 기업 내 보건관리자·심리상담사의 역량강화, 중간관리자 및 조직내 의사소통체계 재정립 등 종합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성종 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이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정책실장은 ‘감정노동 환경개선을 위한 법개정 과제 및 필요성’이란 발제문을 통해 현재 감정노동문제와 관련된 발의법안들을 검토하고 고객응대매뉴얼, 단체협약의 모범사례 및 공익광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정길호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회장, 김인아 연세대 보건대학원 교수, 신현화 안전보건공단 직업건강 실장, 조기홍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업안전보건본부 실장, 이수연 국가인권위원회 차별조사과 팀장, 한인임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연구원이 참석해 각계의 입장에서 감정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한인임 연구원은 최근 근로자 700명과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감정노동의식조사’를 정리해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이유 있는 불만들을 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과도한 친절이 아니라 원톱서비스, 신속한 보상처리, 정확한 상품정보 제공이었다. 노동자들도 소비자의 불만이 이 부분에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한 연구원은 해결책으로 고용안정과 제대로 된 직무교육을 제안했다. 권한을 부여하고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 상태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알맹이 없는 친절교육이 아닌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전문성을 담은 직무서비스교육이 이뤄지면, 감정노동자와 소비자가 함께 ‘윈-윈’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이밖에도 감정노동관련 법안개정 방식에 대해 24조 보건조치에 포함되면 충분하다는 내용 등이 빠져있음이 지적됐다.

 국회토론회를 주관한 ‘감정노동을 생각하는 기업 및 소비문화 조성 전국협의회’는 녹색소비자연대 외 한국소비자연맹·전국주부교실중앙회·한국노동조합총연맹·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한국산업간호협회·한국EAP협회·노동환경건강연구소·안전보건공단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감정노동전국협의회의 지역본부·지역언론·지자체 및 지역 기업들이 지역협의회를 구성해 전국 7대 특·광역시에서 소비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을 생각하는 기업 및 소비문화 조성 캠페인’과 간담회 등 문화운동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개설·기획기사·공익광고캠페인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포괄적인 의미의 감정노동문제해결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배은나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