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철타고 가는 섬 산행 '무의도 호룡곡산'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호룡곡산에서 바라본 섬전망

가을철 산행시즌을 맞아 무의도를 산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무의도에는 호룡곡산과 국사봉이 있어 수도권 섬산행지로 유명하며 최근에는 지방에서도 많이 찾고 있다.

무의도는 서울역과 인천공항역을 잇는 공항철도를 이용하면 도심에서 1시간 거리로 가깝고 주말 및 공휴일에 운행하는 서해바다열차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호룡곡산~국사봉 산행은 섬 전망이 특히 아름다워 ‘서해의 알프스’라고 불린다. 선착장 앞 등산로를 따라 작은 봉우리인 당산과 국사봉(230m), 호룡곡산(244m) 등 두 개의 큰 봉우리가 있다. 종주코스는 선착장~당산~국사봉~호룡곡산~광명항의 총 길이 7.6㎞로 3~4시간 소요된다.

호룡곡산 정상에서 광명항과 하나개해변으로 하산할 수 있다. 하나개해변 하산 코스에는 해안절벽이 아름다운 ‘환상의 길’이 있다. 이곳에는 동해안에서나 볼 수 있는 해안절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등산로 곳곳에서 등딱지에 웃는 모양이 새겨져있는 스마일게도 만날 수 있다.

섬 전망은 국사봉 보다 호룡곡산이 좋은데 호룡곡산에서 국사봉을 향할 때 더 좋다. 때문에 큰무리 선착장에서 순환버스를 타고 광명항에 내린 뒤 호룡곡산으로 오르는 역 종주를 해도 좋다.

호룡곡산 산행시 광명항에서 414m 다리로 연결되어있는 소무의도를 한바퀴 둘러보는 2.5km 해안둘레길인 무의바다누리길 트레킹을 놓치지 말자.

교통편:공항철도 인천공항역~인천공항 3층 7번 승강장에서 222, 2-1번 버스 이용해 잠진도 선착장 하차. 11월30일까지 주말 및 공휴일에 운행하는 서해바다열차 이용시 용유임시역 하차 → 잠진도 선착장까지 도보 15분. 무의도행 선박운임(왕복기준) 대인 3,000원. 소인 2,100원. 마을버스 1,000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