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춤추며 체력 단련-재즈 체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가벼운 체조복 차림의 20대 여대생에서부터 50대 중년에 이르기까지 빠른 디스코 탬포에 발맞추느라 연방 땀을 흘리면서도 진지하기 만한 재즈 체조 교습 현장. 한마디로 재즈 체조에 쏟는 열기를 잘 말해준다.
불과 3. 4년 전부터 미국·유럽 등지에서 선풍적인 붐을 이루고 있는 재즈 체조(Jazzercise)가 한국에 상륙하기는 극히 최근의 일. 지난 2월 체육과 교수·체조 강사·대학원 조교들로 구성된 신 체조 연수팀이 미 로스앤젤레스 체조 학교에 들려 이 재즈 체조를 교습 받고서부터 현재, 미국에는 남부 캘리포니아 지역만 해도 40여개 클럽들이 모두 재즈 체조 회원들로 일대 성황용 이루고 있다.

<재즈 체조란?>
발레와 일반 무용 체조에다 탭댄스·트위스트·모던디스코 등 각종 모던 댄스의 스텝과 율동을 합한 복합 체조라 할 수 있다.
종래의 딱딱하던 체조와 특별한 경우나 장소에서만 즐기던 춤을 쉽고도 재미있게 생활화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리듬 체조로 단순히 지구력 향상을 위한 준비 운동의 한 원리로 변형된 댄스와는 그 성격을 약간 달리한다.
특징이라면 몸의 각 부분을 동시에 따로따로 움직이면서 다양한 몸 동작을 연출해낼 수 있다는 점.

<교습>
얼핏 몸놀림이라든가 워킹 스텝 등이 까다롭게 느껴지겠지만 몇가지 기본 스텝만 익혀두면 초보자라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숙련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서너 시간 교습을 받고 나면 각자의 개성과 음악에 따라 얼마든지 자유자재로 변용한 재즈 체조를 구사할 수도 있다.
재즈 체조의 또 하나 강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
간편한 체조복 차림이면 마룻바닥이나 방에서도 라디오나 전축을 밴드 삼아 혼자서도 호젓하게 즐길 수 있어 좋다. 교습료는 대체로 1만원 안팎. 현재 YMCA와 YWCA, 각급 여성단체들마다 한참인 재즈 체조 강습회를 통해 수시로 배울 수 있다.

<효과>
군살을 빼기 위한 미용 체조에서부터 각종 운동 선수들의 준비 운동으로 긴장된 근육과 함께 쌓인 스트레스를 후련하게 풀어준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대단하다.
심지어 미국의 경우, TV탤런트나 가수 등 연예인들은 거의 예의 없이 무대에 서기전 준비동작으로 재즈 체조를 택할 정도로 만연 인기가 높다.

<전망>
실상 우리 나라에선 인식이 덜 된 탓으로 미용 체조로서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긴 하나 점차 각 분야에 걸쳐 생활 체조로 자리를 굳혀 나갈 조짐이 짙다.
연대 체육과 한량순 교수는 『우선 생활 체조라면 무엇보다 즐겁고 건강에 보탬이 되고, 또 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재즈 체조는 제격』이라며 『앞으로 이의 보급을 위해 체조 학회나 각급 학교의 특활로 적극 권장해 나갈 방침』이라고 의욕을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