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취업 경쟁력 으뜸 대학]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1면

모두가 ‘취업난’이라고 말할 때 높은 취업률로 웃음 짓는 학교가 있다. 이들 대학은 학생들이 진출할 분야의 맞춤형 인재로 성장하고 취업 경쟁력도 길러주기 위해 ▶풍부한 현장실습 기회 제공 ▶학생 이력(포트폴리오) 관리 ▶취업과 시험 대비 스터디 그룹 지원 ▶해외연수와 어학 캠프 지원 등을 하고 있다.

봉아름 객원기자

경북대 전자공학부는 기업 연계 실무 프로그램과 해외 대학 연계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사진 경북대]

전자공학부   국제·실무 경쟁력 겸비한 인재 양성

졸업생의 85% 이상이 대기업, 공기업에 취직하는 학부가 있다. 경북대 전자공학부다. 경북대는 체계적인 취업 관련 프로그램으로 국제경쟁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전자공학부 졸업생 1만9000여 명은 국내 전자·반도체·정보통신 산업 현장뿐 아니라 해외 IT 업계로 진출해 글로벌 인재로 일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된 취업 대비 프로그램에 있다. 전자공학부 일부 학생들은 재학 중에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기업과 연계된 실무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 후 이들 기업에 특별 채용된다.

“실무경험, 모의면접까지 취업 대비”

올해 2월 삼성중공업에 입사한 졸업생 김대은(28·사진)씨는 “학창시절 참여했던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캠프를 통해 산업 현장을 체험할 수 있었고 취업에 직결되는 면접, 프레젠테이션 노하우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전자공학부는 ‘트랙’이라고 불리는 일곱 가지 심화 전공으로 분류된다. 학생들은 매년 2학기가 끝나면 트랙을 변경하면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든다. 그 때문에 졸업생은 전자, 반도체 기업뿐 아니라 자동차, 건설, 중공업, IT 분야까지 관련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폭넓게 진출할 수 있다.

 김씨는 학과에서 수행했던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이 과제 수행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프로젝트 수업은 2명 이상이 팀을 이뤄 로봇·애플리케이션·시스템 등을 종합 설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현시키는 과정에서 심층적인 전공 공부는 물론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경북대 사범대학은 체계적인 임용시험 지원과 전문가 초청 특강으로 효율적으로 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 경북대]

사범대학 ‘임용시험지원단’이 합격률 높여

경북대 사범대학은 올해 241명의 공립 중등교사 합격자를 배출했다. 2012년 167명, 2013년 186명으로 해마다 늘고 있으며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성과는 학생들이 최적의 조건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임용시험지원단’ ‘임용시험 전공 스터디 그룹’ 등을 운영하는 사범대의 노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경북대는 2007년부터 임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지원 계획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 1차 시험에 앞서 자체 모의시험을 실시하며, 2차 시험에 대비해 수업 실연 및 면접 특강도 마련한다. 교수 16명이 참여해 변화하는 시험 제도에 맞춰 발 빠르게 대비해 학생들의 혼선을 줄였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마련한 독서실 형태의 시험 준비 공간 ‘양현재’에서 언제든 시험 대비에 집중할 수 있으며, 체계적으로 마련된 임용시험 대비 특강과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을 들으며 효율적으로 시험에 대비한다.

“학교 지원 스터디로 임용시험 대비”

2012년에 임용시험에 합격해 이듬해부터 대구 함지고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졸업생 김영원(27·사진)씨는 “학교에서 지원한 임용시험 전공 스터디 그룹에 참여해 공부한 것이 합격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사범대는 ‘임용시험 전공 스터디 그룹’을 지원하고 있다. 스터디 그룹에는 4학년 수험생뿐 아니라 저학년 학생들도 참여해 일찌감치 시험을 대비할 수 있다.

 김씨는 3학년 때부터 영어교육학 원서, 문제풀이, 영어논술, 영어면접 스터디까지 3개월 단위로 진행된 스터디 모임에서 임용시험을 대비했다. 그는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장단점이 잘 조합된 스터디 모임을 통해 학습 성과를 높일 수 있었다”면서 “공부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학생들을 가르치면서도 스터디 경험담을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수시 입시 포인트 경북대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 전형, 논술 전형(AAT), 학생부종합 전형, 실기 전형, 특기자 전형으로 나눠 총 3050명을 선발한다. AAT는 지원자의 창의적인 학업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대학별고사로 경북대만의 특별한 전형이다. 단답형과 약술형 문제가 출제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서류평가 70%와 면접 30%로 선발한다. 진로에 대한 목표, 자기주도적 학업 역량을 가진 학생, 공동체에 조화로운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목표다. 전형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확인.

● 경북대 입학처 홈페이지 ipsi1.knu.ac.kr  ● 입학 문의 053-950-5071~3(입학과), 053-950-7091~4(입학전형실)

해사대학 학생들은 원양항해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습득한다. 미얀마 해양대를 방문하기 위해 입항하는 모습. [사진 한국해양대]

해사대학   4년 학비 면제, 실습 위주 취직 준비

교역량의 90% 이상을 해상운송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의 해운 및 해사 산업은 나라 경제를 뒷받침해 온 중요한 산업이다. 해운, 해사산업으로 진출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한국해양대 해사대학을 주목하자. 졸업생의 약 90%가 대기업과 중견기업으로 진출하는 해사대학의 높은 취업률의 비결은 철저한 맞춤형 취업 대비 프로그램에 있다.

 해사대학은 해사수송과학부·기관시스템공학부·항해학부·기관공학부·해양경찰학과·해양플랜트운영학과·선박운항과 등 4개 학부 3개 학과를 두고 있다. 모든 학생은 6개월~1년간의 승선 실습과정이 포함된 기본교육과정을 이수해 현장 적응력을 갖춘 해양기술 전문 인력으로 성장한다.

 재학생은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국내 대표 해운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재학생은 4년간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숙식과 단체 제복을 제공받는다. 입학금과 수업료도 면제된다.

“취업 캠프·실습으로 꿈 이뤘어요.”

해사대학 기관공학부 4학년에 재학 중인 한다정(23·8월 졸업 예정·사진)씨는 지난달 삼성중공업에 합격했다. 한씨는 “해사대학은 해양, 해운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이 특성화돼 있고 승선 실습 경험이 취업에 있어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3학년 때 한씨는 6개월간 학교 실습선에서 생활했다. 강의실에서 배운 해양, 해운 분야에 대한 지식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교수와 감독관 지휘 아래 직접 기계를 관리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3학년 겨울방학에는 학교에서 주최하는 취업 캠프에 참여해 자기소개서도 써보고 모의면접에 참여하며 취업에 대비했다.

기계공학부   조선해양기계산업 특성화 교육

기계공학부는 산업계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실무 위주 교육을 실시한다. 현장 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공학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 기계공학부는 매년 80% 이상의 취업률을 자랑하며 기업이 선호하는 학과, 취업 걱정 없는 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조선해양기계산업에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과정은 대형 조선소 및 조선기자재 관련 업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학생들은 기계공학에 대한 이해와 조선해양 응용학문 수업을 통해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승선 실습 및 실무교육을 통해 조선해양 전반에 대한 적응력을 키운다.

 한국해양대는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업체 견학, 현장실습, 인턴십까지 체계적인 취업 대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님께 취업·진로 상담”

기계공학부를 졸업하고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에 입사한 김철민(26·사진)씨는 특수선 사업팀에서 해군 관련 수중함(잠수함)과 수상함 품질 관리, 자재 검사 업무를 맡고 있다. 김씨는 학창시절 학교가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노력했다. 자동차를 연구하는 학술동아리에서는 자동차를 만들어 보기도 했고, 학교 주최 창업캠프, 영어캠프에 참여하기도 했다. 또 외교통상부가 지원하는 몽골 봉사활동에 학교 대표로 참여하면서 견문을 넓혔다.

 김씨는 “취업 및 진로 설계와 관련해 교수님께 스스럼없이 찾아가 질문할 수 있었던 점이 무척 좋았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양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이력관리(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활용해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학생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설계하고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담당 교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지속적인 진로 및 취업지도를 실시한다.

수시 입시 포인트 한국해양대는 미래 해양산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예비 글로벌 인재 547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수시는 학생부교과 전형과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전형 중 아치해양인재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과 서류평가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하고 1단계 성적, 면접을 종합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해양산업에 대한 자신의 비전과 활동 경험을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에 어필하는 것이 좋다.

● 한국해양대 입학처 홈페이지 ipsi.kmou.ac.kr ● 입학 문의 051-410-4776~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