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얽힌 민원, 공개 처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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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내무부는 14일 ▲상하수도 및 오물청소 등 생활민원을 기동성 있게 처리하고 ▲위생·건축 업무 등 이해 관계가 있는 민원업무는 공개처리하며 ▲한번에 2가지 이상의 민원서류를 제출하는 복합민원의 경우 동시 처리하며 ▲주민기록관리장표를 단일화하고 ▲분기별로 주민반응을 청취토록 하는 등「금년도 행정풍토쇄신 2단계 강화지침」을 마련, 각시·도지사와 경찰국장에게 시달했다.
김치열 내무부장관은 지난해부터 실시한 행정풍토쇄신방안에 대한 국민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나 2단계 지침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히고 『특히 민원업무가 많은 도시지역에서 생활민원개선에 중점을 두며 중간관리층 공무원에 대해서는 통제기능을 높여 부조리는 물론 민원요인을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내무부는 이와 함께 산간지방이나 오지·낙도 등 벽지주민을 위해 각 도와 군주관아래 보건소·농협·교육청·세무서 등이 합동으로 매월 1회 이상 대상지역을 순회, 현지에서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물론 진료·농기구수리 등 복지행정도 펴도록 했다.
내무부는 지난해에 3회에 걸쳐 각급 지방 관서를 찾은 민원인 5천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 민원처리결과에 만족한다는 반응이 52%에서 91로 늘었고 공정하고 청렴했다는 반응은 95%로, 또 민원처리가 빨라졌다는 것은 34%에서 86%로, 담당공무원들의 자세가 친절해졌다는 반응은 35%에서 87%로 각각 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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