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스·미사일」도 출동 준비 완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미 포트실「랜스·미사일」기지(오클라호마 주)=김건진 특파원】『팀·스피리트 78 작전』출동을 앞둔「포트 실」의「랜스·미사일」부대의 준비태세는 완벽하다.
미 본토 내 10개 공군기지에서 출동명령을 기다리고 있는 각 참가부대는 속속「준비완료」보고를 작전지휘본부에 타진하고 잇다.
광활한「오클라호마」주의 들판에는 아직도 흰눈이 덮여 있지만「포트실」기지의 장병들은 오랜만의 출동에 기대까지 걸며 모두 사기 왕 성, 출동 준비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었다.
이번 한미 연합군 기동훈련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잇는 이곳「랜스·미사일」부대의 제1진은 3월3일(이하 한국시간)「오클라호마」주의「앨러스」공군기지를 발진, 3월4일 상오 오산 기지에 도착될 예정이다.
「미사일」부대의 한 부대장은『「포트 실」에 주둔중인 ○○개의「랜스·미사일」부대는 어떤 부대든지 출동할 준비를 완벽하게 끝냈다』고 반겼다.
『「포트 실」기지에는「랜스·미사일」부대도 주둔하고 있다』고 말한「존 퐁」씨는 이곳「랜스·미사일」부대는 2개 대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대대에는 3개 중대가 있는데 각 중대에는 2개의「미사일」발사대가 있다고 설명했다.
「존·롱」씨는 중대 병력은 1백 명, 대대병력은 5백 명 정도라고 밝혔으나 이번 훈련에 참가하는 부대의 이름과 병력은『비밀』이라고 했다. 그는『핵탄두도 동원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그것은 말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나『「포트 실」기지에는 핵탄두를 저장하고 있지는 않지만「랜스·미사일」은 핵탄두를 운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미사일」이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