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간추린 뉴스] 울·불안 일으키는 특정 단백질 발견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사회
우울·불안 일으키는 특정 단백질 발견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김경진 교수팀이 특정 단백질(REV-ERBα)이 우울·불안 등 정서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처음 밝혀냈다. ‘생체시계’를 움직이는 이 단백질은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분비를 조절한다. 8일(현지시간) 과학저널 ‘셀(Cell)’에 소개됐다.

‘암세포에만 약물 방출’ 표적 치료법 개발

기초과학연구원(IBS) 김원종 교수팀은 암세포 안에서만 약물을 방출하는 차세대 표적 항암제 전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8일 국제 과학저널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를 통해 밝혔다. 암 치료 효율을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폭력’ 진주외고 이임선 이사장 사퇴

경남 진주외국어고를 운영하는 난정학원은 8일 고영진(67) 경남도교육감의 부인인 이임선(61) 이사장의 사퇴서를 받아들였다. 올해 잇따라 일어난 학교폭력 사망 사건의 책임을 묻는 차원이다. 고 교육감의 동생인 고영실(63) 난정학원 이사도 이날 사퇴했다.

“주민번호 변경 허용” 구청 상대 행정소송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6개 시민단체는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허용해 달라”며 서울 노원구 등 지자체 4곳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원고 김모씨 등 6명은 정보 유출 사건 이후 구청에 주민 번호를 변경해 달라고 신청했지만 거부당했다.

서울대병원, 탑 시계 기계식 복원

국내 현존하는 시계탑 중 가장 오래된 대한의원의 시계탑(사진)이 1908년 설치 당시의 기계식으로 복원됐다. 대한의원을 모태로 한 서울대병원은 8일 탑 시계 복원을 기념한 특별전 ‘병원과 시간’ 개막식을 열고, 복원된 탑 시계의 모형을 공개했다. [김상선 기자 ]

STX 로비 의혹 무역보험공사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8일 한국무역보험공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전직 임원 A씨가 STX 로부터 1억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검찰은 이날 강덕수(64) 전 STX그룹 회장을 557억원 횡령과 2841억원 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정치·외교안보

신임 국방연구원장에 장광일 내정

한국국방연구원(KIDA) 신임 원장에 장광일(61·예비역 중장) 전 국방정책실장이 내정됐다. 정부 당국자는 8일 “ 인사위원회에서 장 전 실장으로 최종 결정됐다”고 전했다. 육사 31기인 장 전 실장은 1군단장과 합참 작전본부장을 거쳐 국방부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오병윤 벌금 500만원 … 의원직 상실 위기

서울중앙지법 형사21부는 노동조합 등으로부터 불법 후원금 7억여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등으로 기소된 오병윤(57)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해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이 판결이 확정되면 오 의원은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소아마비 경보 … “해외여행 전 예방접종을”

질병관리본부는 8일 최근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폴리오(소아마비) 감염이 늘어남에 따라 여행 전 예방접종을 당부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보건 위기로 선포한 데 따른 것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 미만에서 손발 마비증상이 나타난다.

일본, 3D 프린터로 권총 만든 20대 체포

일본에서 3차원(3D) 프린터로 권총을 만든 대학 직원(27)이 총포도검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체포됐다. 압수한 권총을 시험 발사한 결과 두께 2.5㎜의 합판 10장 이상을 관통했 다. 일본에서 3D 프린터로 만든 총에 총포도검법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