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앞바다에서의 세월호 침몰 참사가 발생한 지 16일 만에 이번엔 서울 한복판에서 승객을 가득 태운 두 대의 지하철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특히 이번 사고는 정부가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지난달 28일부터 도로·항공·철도 등 재난 위험이 있는 시설물 4000여 곳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안전점검을 벌이는 도중에 발생했다.
2일 오후 3시30분 서울 성동구 신당역에서 상왕십리역으로 진입하던 지하철 2호선 2260호 열차가 앞에 있던 2258호 열차를 들이받았다. 앞 열차가 역내에 정차한 사실을 뒤늦게 알고 급정거를 했지만 추돌을 피하지 못했다. 추돌로 앞 열차의 뒤쪽 차량 2량이 일부 탈선했다. 일부 승객은 피를 흘리는 등 중상을 입었다. 열차 승객 500여 명 가운데 부상자 240여 명(오후 11시 현재)이 인근 한양대 병원, 국립의료원 등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사고는 열차 간 안전거리(200m)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장치 등 지하철 추돌사고를 막기 위한 안전장치가 모두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서울메트로 정비 관계자는 “두 열차가 제작된 지 각각 23년, 24년이 돼 최근에 개량된 자동제어장치를 인식하지 못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고 직후 열차 안에는 대피 안내방송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승객들이 수동으로 문을 열고 대피했다. 서울메트로 측은 “다른 선로를 통제하느라 사고 후 5분 정도 지나 대피하라고 알렸다”고 밝혔다.
직장인 김동완(39)씨는 “경주 마우나 리조트 붕괴사고에 이은 세월호 참사로 전 국민이 불안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와중에 열차 추돌사고까지 나 어디 불안해서 살겠느냐”고 말했다.
◆396명 탄 독도 여객선 엔진 고장=2일 오후 4시20분 독도 서쪽 16㎞ 해상에서 승객 390명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울릉도에서 독도로 가던 여객선 돌핀호(310t)가 엔진 고장을 일으켜 오후 8시 울릉도로 되돌아왔다. 인명 피해는 없었다.
강인식·강기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