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보건노조, 민영화 저지 총파업 선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해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노조는 16일 ‘투쟁본부’ 출범식을 갖고, 의료민영화 정책과 영리자본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오는 2월 25일 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또 6월에도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산별총파업에 나선다.

이번 파업은 총 2000명의 조합원이 상경해 이뤄질 예정이다. 유지현 위원장은 “이제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해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야 할 때이다. 의료를 비롯한 모든 공공재에 대한 민영화는 절대 안 된다는 국민공감대가 있다”며 “의료민영화라는 큰 벽을 무너뜨릴 때 환자들은 돈 걱정 없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고 우리는 인간다운 노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보건노조는 이 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2월 25일 파업 진행, 4월 7일 ‘보건의 날’ 기념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 4월에는 범국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임시국회 일정에 맞춰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보건노조는 ▶5월 1일 노동절 전국노동자대회 조직 ▶5월 지방선거투쟁 ▶6월 국회에서 의료민영화를 강행할 경우 산별총파업 개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출범식에서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은 “2월 25일 국민파업은 그 투쟁의 시작이 되는 날”이라며 “국민총파업을 통해서 보건노조와 함께 힘을 보탤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월 9일부터 의료민영화 저지 100만 국민 서명운동을 보건의료노조 산하 11개 지역본부 143개 지부에서 이어가고 있으며 전 조합원 의료민영화 반대 배지달기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기기사]

·보건노조, 민영화 저지 총파업 선언 [2014/01/17] 
·나 홀로 병원협회 의료계 왕따 되나? [2014/01/17] 
·간호사도 의사가 지시하면 마취약 투여 가능 [2014/01/17] 
·소아암 걸리면 머리 '이렇게' 빠진다 [2014/01/17] 

한석영 기자 syhan@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