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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동서 35㎞ 잇는 고속도 건설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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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0면

서울 강서구 염창동~강남구 일원동을 잇는 강남순환고속도로 건설을 둘러싼 서울시와 지역 주민들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시가 강남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강행 방침을 내세우고 있는데 대해 시민단체와 주민들은 환경파괴 등을 내세워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등 28개 단체로 이뤄진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을 반대하는 공동대책위원회(共對委)'는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가진데 이어 이달 중 대규모 반대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가 1994년부터 추진해온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는 강서구 염창동~광명시 소하동~강남구 일원동을 잇는 34.8㎞며 염창동~소하동 남북구간(11.9㎞)은 안양천을 따라 4차로의 고가차도가 건설되고 소하동~양재IC로 이어지는 동서구간(22.9㎞)은 6차로로 건설된다. 특히 관악산과 우면산 구간 3곳(총길이 9.9㎞)은 터널로 건설된다.

◆시민단체.주민 반발=환경운동연합 양장일 사무처장은 "도로가 건설될 경우 안양천의 수질과 생태계가 악화되고 터널의 환기구에서 나오는 매연 때문에 자연환경이 파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10~40m 떨어진 문래동.독산동.시흥동 일대 고층아파트 단지의 피해가 클 것으로 지적됐다.

또 터널구간이 계획된 지역의 반발도 거세다. 서울대 정명희 부총장은 "관악IC 진입로가 서울대에서 불과 50m 떨어진 지점에 계획돼 있어 교육환경의 파괴가 우려된다"며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사고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계획 변경으로 교통혼잡 초래=서울시는 당초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노선을 남부순환로 오류IC에서 도림천~동작대로 남태령앞~양재IC를 지나 양재대로에 연결하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그러나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갖추려던 건교부의 요구에 따라 99년 노선을 V자형으로 바꿔 광명시를 거치도록 변경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수도권 외곽의 장거리 통과 교통을 흡수해 오히려 강남지역의 교통혼잡을 심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창범 박사는 "현재의 노선대로라면 송파.분당의 교통량까지 유입돼 상습 정체구역인 수서IC~양재대로~양재IC의 교통대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고속도로가 건설되지 않으면 2007년 하루 19만대로 예상되는 강남지역 동서 방향의 교통량을 흡수할 수 없다"며 "다만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있는 만큼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환경파괴가 우려되는 안양천 구간은 지하도로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해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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