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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투 예보에 기업들 비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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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노동계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두산중공업 김상갑 사장은 6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노총 결사대 1천여명이 예정대로 오는 12일 두산중공업 본사로 들어온다면 정상적 조업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정 기간 휴업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분신 이후 두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두산중공업 사태는 민주노총의 결사대 파견과 사측의 휴업 방침이 맞물려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34일의 파업을 겪은 두산중공업이지만 사측이 휴업을 선언한 전례가 없으며 업계 전체를 봐도 2001년 대우자동차 부평공장이 대규모 정리해고를 앞두고 20일간 휴업을 단행한 것이 마지막 사례다.

손해배상 취하 등을 놓고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도 "7일까지 사측의 자세변화가 없으면 오는 10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20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산하 금속산업연맹 총파업을 앞두고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노동부 집계에 따르면 6일 현재 진행 중인 노사분규는 두산중공업을 포함해 6건으로 지난해 같은 시점의 10건보다 줄었다. 그러나 쟁의조정이 진행 중인 사안이 23건으로 지난해(14건)보다 많아 최근 들어 노사 마찰이 심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불안감도 어느 때보다 높다. 한 대기업 인사 관계자는 "두산중공업 사태가 손배소.해고자 복직 문제 등의 기폭제가 될 수도 있어 진행상황을 주시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남용우 노사대책팀장은 "법에 규정된 무노동 무임금 원칙마저 저버린 노동부 중재안을 노조측에서 거부하는 등 노동계의 기대수준이 높아 정부의 대응방향에 따라 노사문제가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김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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