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머니의 인생관 가치관|「어머니 대학」강연회서 안병욱 교수 발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지혜로운 어머니」「슬기로운 어머니」를 목적으로 대한 어머니 회가 마련하고 있는 제4기「어머니 대학」이 14일 중앙 교육행정 연수원에서 개강했다.
다음은 15일 하오 2시30분 2백여 어머니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안병욱 교수(숭전대)의 강연「어머님의 인생관과 가치관」의 내용을 간추린 것이다.
인간에게는 일생에 세 번 중요 선택을 해야할 기회가 있다.
즉 직업의 선택과 배후자의 선택, 인생관과 가치관의 선택이 그것이다.
이 선택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불행과·성공·실패가 결정된다.
직업의 선택은 인간의 성격·생활 내용·가치관을 결정하며, 배우자의 선택은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한다. 그러나 인생관과 가치관의 선택은 한 인간의 생활 내용을 결정하는 것으로서, 이 인생관에 따라 삶이 건전하게도 되고 추악하게도 된다.
특히 한 가정의 주부인 어머니의 인생관·가치관은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삶과 어머니로서의 위치 때문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떻게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인생관·가치관은 3단계의 바탕을 두고 성립된다. 첫 단계는 생존의 단계로, 생존은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상을 추구하고 보람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바탕으로서 필요한 것이다..
제2단계는 자유의 단계로, 자유는 구체적으로 선택을 의미하게 된다. 우리의 생활은 많은 선택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자유는 옳게 선택할 때 비로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제3차 단계는 보람의 단계이다. 보람은「어떤 가치 있는 일, 의미 있는 일, 좋은 일을 했을 때에 마음속에 느껴지는 만족감」으로,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 생활에서 보람을 찾는 것이 참다운 삶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안정하는데는 경제적 사회적 안정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안정이다. 따라서 가족이 함께 사는 가정의 안정을 위해서는 어머니의 노력이 필요하다. 더구나 가장 중요한 소속 집단으로서 인간의 소속 욕구를 만족시켜 주어야 하는 가정은 단순한 하우스가 아니라「흠」이 되어야 하고, 하우스를「흠」으로 만드는 중요한 임무를 어머니들은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기의 존재·능력·가치를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한다. 어머니의 칭찬이 따르지 않는 꾸중은 어린이에게 불안감만을 안겨주어 정신적으로 병들게 한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칭찬과 꾸중을 병행시키는 현명함을 지녀야 한다.
또 젊은이들은 새로움에 대한 호기심·탐구심·지식욕이 강하다. 어머니는 이러한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를 무조건 억제하지 말고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어야 하며, 어머니자신이「새로운 것」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노력, 자녀들과 같은 차원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욕구로 사랑하고, 사랑 받고 싶어하는 애정의 욕구를 들 수 있다. 가족들이 서로 사랑 받고, 사랑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가족에게도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에 어머니의 역할이 큰 영향을 미친다. 또 어머니는 인간의 창조적 자기 표현의 욕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기 자신이 창조적 표현을 할 수 있어야함은 물론 가족들의 창조적 자기 표현에도 세심한 보살핌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